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지역의 산업단지와 사무실 밀집지역, 유흥가, 주거지 등 울산 전역이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사진은 온산공단 대한유화 앞 교차로~방도로 입구 교차로 일원에 불법 주·정차된 많은 차량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울산은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도시 곳곳이 거대한 주차장으로 변한다. 시민들의 삶의 동선에 따라 낮에는 많은 사업체가 위치한 국가산업단지,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남구와 중구의 도심이 매일 불법 주정차로 몸살 앓는다. 밤에는 남구 삼산동 등 유흥가뿐 아니라 주거지역으로 불법 주정차가 옮겨간다. 꾸준히 자동차 등록 대수는 증가했지만 주차공간은 함께 늘어나지 않았고 대중교통이 버스밖에 없어 승용차 이용을 분산시키는 것에 실패한 게 주 원인이다. 이제는 불법 주정차가 일상화되면서 단속으로 해결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지역 불법 주정차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해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산업단지 일원·사무실 밀집 지역 등
밤낮 가리지 않고 도심 곳곳 車 점령
대중교통 버스 유일 분산 역할 못해

# 출근길 대부분 승용차 이용 주차전쟁
불법 주정차는 승용차로 출근하는 직장인들로부터 시작된다.
 산업단지는 울산의 상징이지만 50여 년전에 조성된 탓에 업체별로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것도 힘들어 온산공단, 미포산단, 효문공단 등의 도로에는 승용차, 화물트럭이 꼬리를 물고 불법주차 돼 있다.


 최근 가장 심각한 곳은 온산공단 내 대한유화 인근과 에쓰오일 후문이다. 이곳은 에쓰오일이 4조8,000억원을 들여 잔사유 고도화 콤플렉스(RUC)와 올레핀 다운스트림 콤플렉스(OUC) 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사 차량이 늘어나면서 대한유화앞 교차로에서 방도로입구 교차로까지 왕복 4차선의 도로는 양쪽에 이중으로 주차된 차량 때문에 2차선으로 절반이 줄었다. 도로가 좁아진 탓에 대형화물트럭이 좌회전을 하지 못해 해당 도로로 진입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울주군 관계자는 "불법 주정차하는 차량이 너무 많아 단속을 하기가 어렵다. 통행에 지장을 주는 차량만 단속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사무실이 많은 도심지역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변호사 사무실 등이 몰려 있는 남구 옥동 울산지방법원 인근의 도로는 매일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골목길 여유 공간마다 차량이 점령하면서 교행이 불가능해져 차량흐름을 방해하고 있다.
 최근 옛 울산지방법원 부지에 33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이 조성됐음에도 불법 주정차는 사라지지 않고 있다. 주차요금 때문에 불법 주차할 공간이 사라진 후에야 공영주차장 이용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외에 시청 인근과 보험회사 등 각종 사무실이 몰려 있는 달동지역 곳곳의 이면도로 등도 불법 주정차가 일상화됐다.

# 대형 화물차 밤샘주차 안전 위협도
직장인들이 퇴근하는 밤 시간대에는 유흥가와 주거지역이 불법주정차로 몸살을 앓는다.
 지역의 최대 번화가인 남구 삼산동 롯데·현대백화점 인근은 2~3차선 도로뿐 아니라 이면도로까지 밤만 되면 불법 주정차가 절정에 이른다. 인근 달동 신정로도 아파트와 술집 등 상가가 밀접해 양쪽 한 차선이 주차장화 된지 오래다.


 또 다른 번화가인 북구 진장·명촌동도 현대자동차의 주간 2교대 근무로 손님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상가 밀집지역의 불법 주정차는 여전하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 등이 많은 주거지역은 불법 주차 말고는 주차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남구 신정동 월평초등학교와 울산여상 사잇길의 경우 밤만 되면 한쪽에 줄지어 차량이 주차한다. 인근 다른 골목길과 도로도 차량으로 채워진다. 이 곳의 주차는 분명 불법이지만 구청은 단속 대신 차량이 교행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불법 주차로 차량 1대밖에 지나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차량 증가로 1가구 2차량 시대에 접어든 반면, 주차 공간 확보는 거의 이뤄지지 않다 보니 대부분 주거지역에서 불법 주차가 이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새벽시간에는 대형화물차 등 사업용 자동차들이 차고지가 아닌 도로를 밤새 점령한다.
 지자체가 정기적으로 단속을 벌이고 주민참여단을 구성해 지속적인 계도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
 남구(무거동 옥현주공아파트, 삼호동 문수고 주변), 중구(혁신도시일원, 신복로터리 구간, 동천지하차도 주변), 북구(신천동 도시개발지역), 동구(방어동 등대1길 엘크루아파트 인근) 등이 대표 민원 다발 지역이다.

# 市, 주차종합대책 수립 등 해결 집중
불법 주정차는 도로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게 해 교통혼잡 유발 및 대중교통 소통장애를 초래한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실험 결과 도로변에 불법 주정차를 했을 때 자동차 유류비는 최고 60%, 차량 지체 시간은 4.4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또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 및 보행자의 통행 불편과 운전자, 보행자 시야를 모두 가려 교통사고를 유발한다. 부족한 주차공간 선점 및 주차를 방해하는 시설물 설치 등으로 주민간 분쟁이 발생하고 주거환경도 악화시킨다.
 특히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진입을 방해하기 때문에 골든타임을 놓쳐 인적, 물적 피해가 증가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자동차 대수는 폭발적으로 늘어났지만 주차장 증가는 부족했고, 버스뿐인 대중교통도 교통 분산 역할을 못했다. 여기에 주차비용 지불에 인색하고, 단속에 대한 반발심과 거부감만 가지고 있는 시민 등 다양한 요인이 겹치며 불법 주정차 문제가 심각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군과 함께 지속적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하고 법령 및 제도개선 건의, 주차공급 및 수요관리 등 주차종합대책을 수립 등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적극적인 홍보와 주민참여 유도로 주차 및 단속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창훈기자 usjch@·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