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ST(총장 정무영)가 유럽 최대 규모의 국책 연구기관인 '헬름홀츠 율리히(Helmholtz Juelich) 연구소'와 연구센터를 설립해 공동 연구에 나선다.
 이로써 UNIST는 독일을 기술 강국으로 이끄는 3대 연구기관인 헬름홀츠, 막스플랑크, 프라운호퍼 연구소와의 공동 연구센터를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모두 구축했다.

 막스플랑크·프라운호퍼연구소 이어
 헬름홀츠 율리히와 기술개발 나서
 차세대 태양광 발전 실용화 본격 착수


 UNIST는 헬름홀츠 율리히 연구소와 'UNIST-헬름홀츠 율리히 미래에너지 혁신 연구센터'를 설립해 기존 에너지원을 대체할 차세대 에너지 원천기술 확보에 나선다.
 16일부터 공동 연구에 착수해 미래 지향적 에너지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양산화가 가능한 수준의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UNIST는 이외에도 지난 2010년 막스플랑크 분자생의학연구소와 '한스쉘러 줄기세포연구센터'를 개소해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분야 연구를 선도 중이다.
 이어 2016년 차량용 섬유강화 복합재 등 경량소재 핵심원천 및 양산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프라운호퍼 화학기술연구소 분원인 '프라운호퍼 프로젝트 센터'를 설립했다.
 헬름홀츠 율리히 연구소 분원 유치를 주도한 조욱(43) UNIST 교수(신소재공학부)는 "기존 대학의 연구센터들이 R&D를 통한 논문 성과는 많지만, 산업화까지 이른 경우는 드물다"며 "단순히 R&D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업화 기반 기술까지 개발해 향후 설립될 연구센터들의 롤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국가 연구 역량의 제고 및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공동 연구센터의 주요 연구분야는 차세대 에너지원인 '태양광 발전'의 실용화다.
 양 기관의 공동 연구진은 다층으로 구성된 '텐덤형 태양전지'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안정화 및 대량 생산기술을 개발한다.
 또 태양광 에너지 저장에 특화된 고용량과 고안정성의 저장 소재와 매체를 개발할 계획이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