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5년 간 국정 방향과 목표를 정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구성되면서 울산지역 현안을 상위 어젠다로 밀어 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는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설치를 의결했다. 자문위는 5년 간 정부가 추진할 주요 정책을 선정하고 실행을 위한 중장기 계획도 수립한다. 이 때문에 울산지역 현안 역시 국정 자문위의 상위 어젠다로 밀어올려야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울산 핵심공약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무산된 상태다. 광역시 중에 유일하게 공공의료 공백이 있는 지역이지만  예비타당성평가를 통과하지 못해 울산 산재모병원 건립도 무산됐다. 18대 대선의 7건의 공약사업 중 현재 완료된 사업은 비예산사업인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확대 1건이다. 울산 주력 사업인 미래자동차 부분도 문재인 정부의 지지기반인 광주에 뺏겼다. 이에따라 그린전기자동차 핵심기술개발 및 실용화 추진 지원 사업,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촉진지구 조성 사업, 친환경 전지융합실증화단지 조성 등은 일부 규모가 축소된 채 추진 중이다.

 울산시 정책담당자는 17일 "아직까지 위원장을 제외하고 정확하게 구성되지 않아, 동향 파악 단계"지만 "위원회 인선이 완료되면 대응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 내 유일한 문 대통령 측근인 임동호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최측근인 임종석 비서실장과 김경수 의원과 친한 사이"라며 "울산에 중요 현안이 있을때 마다 자주 소통한다"고 전했다.

 또 "오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에 봉하마을을 간다. 이날 선대위 인사들과 울산현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24일 문재인 정부 관계자들과 울산에서 별도로 만나 울산공약 실천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시와 지역 정치권이 △3D프린팅 육성 △조선산업의 경쟁력강화와 일자리 보호 △울산공공병원 건립지원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착공 등 대통령의 울산공약이 최대한 국정자문위의 의제에 오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정자문위 인적 구성에 울산출신이 한명도 없고 민주당 현역의원도 없다.

 이에대해 김기현 울산시장은 "우선 대통령께서 시·도지사들의 얘기를 직접 듣는 제 2 국무회의 신설 약속이 조만간 실행될 것"이라며 "그때 대통령님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획자문위원회에 울산출신 원외인사를 추천하는 것에 대해 "지난번에 국민통합을 하겠단 말씀을 하셨는데, 집권하자마자 여당인사로만 인선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