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대기업이 포진한 울산산업계에서 새 정부의 경제라인업 면면에 대해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보내고 있다.
 재벌 개혁의 상징적인 인물인 김상조 한성대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에 내정된 데 이어 장하성 고려대 교수가 정책실장에 임명되면서 산업계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광두 신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자칫 한쪽으로 쏠릴 수 있는 경제개혁에서 '밸런싱'을 맞춰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장하성 신임 정책실장은 인사 발표 이후 재벌개혁에 대해 "김상조 공정위원장 후보자의 기조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히면서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육성에 맞춘 정책을 예고했다.
 장 정책실장은 1997년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장을 맡은 뒤 삼성 계열사 간 부실·부당 거래 문제를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기업구조 개선, 소액주주 운동 등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2006년에는 지배구조가 불투명한 기업의 지분을 인수해 투명한 이사진을 구성하는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 이른바 '장하성 펀드'를 주도하기도 했다.

 앞서 지명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불공정거래 근절을 핵심 과제로 꼽았다. 
 '재벌 저격수'로 불리던 '김&장'두 진보학자를 재벌정책을 좌지우지할 핵심 요직에 포진시킨 것은 문재인 정부의 재벌개혁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며 주요 대기업들이 정부 정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기업 관계자는 "기업지배구조 개선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가 걸릴 경우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기업은 경영권을 상실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기업별로 상황이 다른데, 순환출자 규제나 지배구조 개선에 급진적, 일률적으로 시행하면 부작용이 심각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정통 관료 출신으로, 경륜이 있는 만큼 산업계에선 시야가 넓은 경제정책을 기대하고 있다.
 또 보수적인 경제학자로 평가되는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정부가 과격하게 한쪽으로 쏠리는 상황에서 '밸런싱'을 맞춰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김 부의장은 문재인 캠프의 공약을 만들 때에도 정책이 과도하게 한쪽으로 치우칠 경우 이를 제지하는 역할을 담당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재벌 개혁을 위한 일련의 정책이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과 대치되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재벌개혁이 투자와 인수합병 등 기업활동을 위축시키고 이는 결국 경제 침체와 고용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기업들이 변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번 인선으로 정부의 정책 방향이 확인된 셈"이라고 했다.
 이어 "다만 또다른 국정과제인 경제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 기업들의 동참과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갈등을 최소화하고 소통을 거쳐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