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가 국정기획위원회와 내각·참모진을 속속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정권 출범 때마다 되풀이 되고 있는 '울산 인사 전무'와 이로 인한 '울산 홀대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잇단 인사 발표에 대해 '파격과 탕평'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정작 울산 인사는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지난 21일 윤곽을 드러낸 새 정부의 경제라인을 비롯해 지금까지 발표된 인사는 대부분 비 영남권 인사로 채워졌다. 다만 부산 출신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경북 영덕 출신의 김수현 사회수석, 경북 구미 출신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등 3명이 그나마 영남 출신으로 분류된다. 앞선 정권에서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등 영남권 출신에 쏠렸던 것과 달리 새 정부에서는 호남·충청 출신이 약진하는 양상이다.

 정권 출범때마다 울산 홀대론 되풀이 양상
 파격·탕평 인사 속 호남·충청 출신 약진
 국정기획자문위 출범 인맥 단 한명도 없어
 지역 현안 소통채널 마련 방안 구상 분주


 이날 새 정부 경제 사령탑을 맡게 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충북 음성 출신으로 서울 덕수상고를 나왔고 김 후보자와 함께 향후 각종 경제정책을 총괄 조율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광주 출신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헌법 취지대로 활성화시켜 국민의 삶 개선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국민경제자문회의의 김광두 부의장 역시 전남 나주 출신으로 광주제일고를 나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최우선 국정 과제로 여기는 일자리 정책을 총괄할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이용섭 부위원장 역시 전남 함평 출신으로 전남대를 졸업했다.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할 예정인 국정기획자문위원단(국정기획위)에도 김기현 울산시장이 기대했던 것과 달리 울산 인맥은 한명도 없다.
 김 시장은 지난 17일 국정기획위 인선과 관련해 "지난번에 국민통합을 하겠단 말씀을 하셨는데, 집권하자마자 여당인사로만 인선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기획위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각종 정책들의 우선순위를 정해 임기 5년간의 로드맵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국정기획위의 주요 과제에 울산지역 현안들을 올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지역 현안과 관련해 시 관계자는 "정치권 끼리는 여야없이 분명히 기획자문단과 소통채널이 있을 것"이라며 "지역정치권과 협조해 우리 지역 현안 반영을 위한 국정기획자문위에 대한 접촉방안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또 "공식채널 외에 비공식 채널도 풀 가동할 계획이며 시·도지사 협의회를 통해서 국정기획자문위원간의 소통창구를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대선 직후 문 대통령·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부산·울산 지역의 인권변호사 3인방으로 불렸던 송철호 변호사도 주요인사로 시선이 몰렸다. 그러나 대통령 측근들이 집권 초기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종의 백의종군을 연출하고 있어 송 변호사는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되는 만큼 더 이상 거론되지 않는게 옳다는 분석도 있다. 최근 정권에서 배출된 장관급 울산 인사로는 송철호 국민고충처리위원장과 이채필 노동부 장관 그리고 차의환 혁신관리수석,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대행 정도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정부 요직에 지역 사정을 알고 지역과 소통할 수 있는 인사들이 있고 없고는 하늘과 땅 차이"라며 "가뜩이나  울산 경제가 내리막을 걷는 상황에서 경제라인에서 조차 울산 인사가 배제돼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야권 인사는 "정권마다 울산 홀대론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울산은 범 PK로 할당되는데다 사실 중앙에서 볼 때 쓸만한 울산 인재가 없다. 지역 인재는 저절로 키워지지 않는다.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보호해 가며 인재감으로 두드러지게 해주는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