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 동천체육관 인근 염포로 도로변에서 일부 운전자들이 불법주차 단속 카메라가 찍지 못하게 차량 번호판을 가리는 등 얌체 불법 주·정차를 일삼고 있어 체계적인 단속이 필요한 실정이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지역 불법주정차 문제는 불편한 대중교통, 턱 없이 부족한 주차장, 불법행위를 당연시 여기는 시민의식 등 다양한 원인이 겹쳐져 있다. 근절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번번이 실패하는 사이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착화됐다.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뿐 아니라 느슨해진 단속의 끈을 강력하게 조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 시, 구·군 새로운 대책 마련 분주
울산시와 구·군은 그동안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해 무인자동단속장비 및 버스탑재형 단속시스템 도입, 주차정보안내시스템 구축 등을 진행했다. 공영주차장 조성,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거주자우선주차제 등 주차공간 확충 사업, 교통안전캠페인 전개, 계도원 운영 등도 실시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하다는 평가다.

관청이 상가이용객 무료주차 협약 유도
민원 다발지역 아예 주정차 양성화 추진
시민신고 활성·실시간 주차정보 안내도
느슨한 단속에 악순환…엄격 시행 지적


 이에 시와 구·군은 새로운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남구로 백화점 등 사설 주차장 개방과 불법 주정차 양성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지역 구·군 가운데 자동차 등록대수(2016년)가 인구 1,000명당 647.3대로 가장 많고, 삼산동이라는 지역 최대 번화가이자 가장 심각한 불법 주정차 지역을 보유하고 있어서다.
 현재 남구는 삼산동의 현대백화점 울산점, 롯데백화점 울산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고 있다.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 인근 상가를 이용한 영수증을 제시한 차량에 한해 3시간 무료다. 두 백화점이 개방한 주차면수는 총 1,019면으로 삼산동 전체 공영주차장 822면을 넘어섰다.
 또 남구는 삼산동 상가밀집지역 7개 구간 2.7㎞의 도로에 350면 규모의 노상 공영주차장을 설치한다.
 운전자와 상가 업주의 항의 등으로 사실상 주차단속이 쉽지 않은 구간의 주·정차를 양성화해 체계적으로 주차관리를 하겠다는 의도다. 운영은 다음달부터다.


 남구는 양성화하면 주차 요금 부담으로 차량의 주차 시간이 줄어드는 등 불법 주정차 문제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도 주차난 해소 및 불법주차 근절을 위해 주차종합대책 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 용역은 주차실태를 기반으로 한 주차공급 및 수요관리 등의 정책방향이 결정된다.
 이 외에도 시와 구·군은 △주차실태 분석결과를 반영한 주차단속지침 마련 △시민신고제 도입으로 불법주차 시민신고 활성화 △무인자동단속장비 확충 △단속장비 운영실태 및 주차실태 분석체계 구축 △실시간 주차정보안내시스템 구축 △관련 법령 및 제도개선 건의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車 아닌 사람 중심 정책 조언
시민의식 제고를 위해 봐주기식 단속도 근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의 한 교통전문가는 느슨한 단속이 대중교통 이용 저조, 불법 주정차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근원이라 진단했다.
 그는 "울산지역 자동차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몇 년 전 등록대수가 50만대를 넘었다. 불법 주정차도 증가할 수밖에 없어 단속을 더 엄격하게 해야 하지만 오히려 봐주기식 단속은 늘어나고 있다"면서 "민원 많다는 이유로 봐주기식 단속이 계속된다면 불법 주정차 문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상시 단속이 어렵다면 오전 7시 오후 7시 등 특정시간 대에 불법 주정차단속을 엄격하게 하고 이후에는 단속을 풀어주는 시간제 단속이라도 벌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주차면수 확보에 집중하는 것은 세금을 차량 이용자를 위해서만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서울 신촌같은 경우 오히려 도로 차선을 줄여 보행로를 넓혔는데,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활성화됐다"며 "자동차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창훈기자 usjch@·조홍래기자 usjhr@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