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다음 달 말까지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1만여명의 공공부문 인력을 추가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울산시 산하기관 및 우정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일자리가 얼마나 창출 될 것인지 기대된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첫날인 24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경제1분과 기획재정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 같은 일자리 로드맵 마련 계획을 논의했다.

 우선 이달 말과 다음달 초 공공부문 일자리 현황 및 추가 필요인원에 대한 기관별 조사에 들어간다.

 내용이 취합되면 관계부처가 모여 일자리의 분야와 규모, 채용시기 등을 협의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등 종합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종 조율이 끝나면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을 6월 말 발표한다.

 국정기획위 박광온 대변인은 "로드맵에는 공무원과 비공무원 공공분야 인력 충원계획이 모두 포함된다"며 "이 부분은 매우 시급하게 추진돼야 할 사안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충원계획을 마련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일자리 상황판을 만든 것과도 시의적으로 맞는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소요예산에 대해서는 더 치밀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애초 4조2,000억원을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소요예산으로 얘기했는데, 여기서 더 늘어날지 줄어들지는 모른다"고 전했다.

 일자리 추경 규모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은 없다. 다만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언급한 규모가 있지 않느냐"며 "10조원 규모로 편성할 계획이라고 표현하면 틀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발맞춰 울산시 및 관계부처도 공공부문 일자리 현황 및 창출 규모 등을 파악 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울산에는 울산시 산하기관 9곳과 우정혁신도시 내에 10개 이전 공공기관 중 9곳이 이전을 마무리 하는 등 총 18개의 공공부문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있다.

 먼저 울산시 산하기관으로 △울산시설공단 △울산도시공사 △울산발전연구원 △울산경제진흥원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신용보증재단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문화재단△울산여성가족개발원 등이 있다. 울산우정혁신도시에는 △한국석유공사 △한국동서발전 △에너지경제연구원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도로교통공단운전면허본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등이 이전을 완료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의 경우 오는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