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산업단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사물인터넷 기반 산업단지 안전관리통합시스템' 구축 방안이 제시됐다.
 28일 울산발전연구원은 정부의 화학물질 관련 시스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자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부문이 많고, 지자체가 독립적으로 산업단지 안전 정보를 생산하거나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제공하는 화학물질 및 각종 안전 관련 시스템들은 기본적인 정보 제공 수준이라 화학공장의 화학물질 누출, 폭발 등과 관련한 위험정보를 수집해 예방·대처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울산의 경우 화학공장 안전관리를 위해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 산업단지 안전관리 통합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전문가 협의체 구성 △화학공장 위험인지 데이터 공유체계 구축  △유해화학물질 운송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화학공장 안전통합 포털사이트 구축 △울산 화학공장 안전 통합관제센터 구축 등이 제시됐다.

 김 박사는 "각종 화학물질 센서를 위험물질 취급공장의 인근지역 또는 내부에 설치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수집된 데이터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그 결과를 시민 또는 유관기관으로 제공할 수 있는 안전관리 지능형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