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내각 인사에서 울산 출신을 철저히 배제한 것을 두고 지역 정치권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재냐, 악재냐를 놓고 셈법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

 당초 지역정가에선 새 정부 출범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송철호 변호사(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의 초대 장관직이나 청와대 핵심인사로 발탁할 것으로 보고 귀를 기울였다.

 송 변호사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울산시당 위원장도 이번 대선에서 보수텃밭인 울산의 5개 구·군에서 문 대통령의 득표율을 모두 1위로 올렸으나 새 정부의 인사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중앙부처 장·차관 자리에 지역 출신이 앉을 경우 예산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 등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새 정부의 인사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에도 울산은 텃밭임에도 늘상 변방으로 소외돼 왔다. 최근 10년간 울산 출신 장관은 이명박 정권 때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일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서 정권교체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임물들이 집권 시작부터 줄줄이 2선 후퇴를 선언하면서 인수위 없이 출발한 새 정부 국정 운영에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송 변호사나 임 위원장에 대한 기대감도 자연스레 사라졌다.

 새 정부 인사에서 지역 출신이 소외된 배경에는 적폐청산 의지도 일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만약 문 새정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해 울산 광역단체장 적임자로 꼽히는 송 변호사를 고위직으로 발탁해 몸집을 키운 뒤 불과 1년도 안되어 울산시장 후보로 내세울 경우, 문 정부가 청산하겠다던 정치적 적폐를 여실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다만 문 정부가 지난달 31일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 이후 장·차관 인선이 늦춰지면서 중소기업청에서 승격될 중소벤처기업부를 포함해 총 18개 정부부처 중 12곳의 장관 후보자가 아직 지명되지 않아 울산 출신 발탁 가능성이 완전히 닫힌 것은 아니다. 현재로선 그나마 울산 태생은 아니지만 울산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오동호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이, 심덕섭 지방행정실장, 심보균 기획조정실장과 함께 행자부 차관후보로 물망에 올라선 정도다.

 그런데 이러한 문 정부의 '울산인사 홀대'가 지난해 총선에 이어 대선 패배로 위기에 놓인 자유한국당의 지역 입지를 한층 강화하는 재료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미 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시장 재선 출마를 굳히고 있는 가운데, 같은 당 국회부의장을 지낸 5선의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이 울산시장 출마 카드를 만지작거리며 후보로 부상하고 있다. 원외 인사로는 박대동, 안효대 전 의원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울주군에 지지기반을 두고 있는 바른정당에서는 4선의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도 시장 출마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 한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 출마를 정말 진지하게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야당에선 현역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김 시장을 비록한 국회의원 출신의 거물급 인사들이 후보군을 형성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에선 이에 맞설 마땅한 대항마가 없다는 점이 고민이다.

 여당의 울산 주자로 거론되는 송 변호사는 지금까지 울산시에서 6번의 국회의원선거와 2번의 시장 선거에서 출마했으나 전패했다. 또 임 시당위원장도 총선과 기초단체장에 도전했지만 당선된 적이 없고, 심규명 변호사도 2012년과 지난해 총선에 도전했으나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민주당의 고민도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부활을 노리는 한국당의 벌열 후보자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구도를 형성할 당내 주자가 없다는 점에 꽂힌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