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부산출신 인사들의 정부요직 차출이 눈에 띄고 있다. 해수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영춘 의원을 비롯해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로 분류되는 이들이 속속 청와대 행정관이나 비서관으로 입성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 부산이라는 점에서 부산출신 인사들의 발탁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다만 인접한 울산의 경우 이번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새로운 지지기반으로 확인된 곳인데다 오랜 친분을 쌓은 인맥들도 없지 않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측면이 있어 보인다. 실제로 이번 내각 인사에서 울산 출신은 철저히 배제됐다. 당초 지역정가에선 새 정부 출범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송철호 변호사(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의 초대 장관직이나 청와대 핵심인사로 발탁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중앙부처 장·차관 자리에 지역 출신이 앉을 경우 예산 확보와 지역현안 해결 등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새 정부의 인사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은 당연하다. 문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울산출신 인사들의 중용 가능성을 저울질하는 태도에 있다. 보수의 텃밭이라 불리던 지난 선거 구도에서도 울산은 정권 탄생의 교두보 역할을 했지만 인사문제에서는 늘 소외돼 왔다. 최근 10년간 울산 출신 장관은 이명박 정권 때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일했다.

문재인 정부의 '울산인사 홀대'가 새삼스러운 것도 아니라는 이야기다. 되짚어보면 이 같은 문제의 저변에는 울산이 과연 얼마나 지역인재를 소중하게 생각해 왔는가에 대한 반성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지역출신 인재에 대한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출향 우수인재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풍도도 없이 지역 출산인재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을 갖는 것이 온당한 것인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다.

광역시 승격 20년이 된 대한민국 근대화의 기수라는 자부심 뒤에는 열악한 교육환경, 사람보다 물질을 우선시해온 풍토가 도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지 못해왔다는 점을 반성해볼 대목이라는 이야기다. 인재가 없고 인맥이 부족하다는 사실보다 사람중심의 문화를 만들어 오지 못한 과거에 대한 반성이 먼저라는 지적은 그래서 더 아프게 다가오는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