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는 7일 "정부와 국회, 각 정당은 조속한 시일 내에 지방분권개헌 추진을 위한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 시·군·자치구의장협의회, 본사가 회원사로 가입된 한국지역언론인클럽 등 10개 단체로 구성된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와의 국민협약 내용을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로 뛰던 지난 4월 '2018년 국민참여 개헌을 통해 지방분권형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지방분권개헌 국민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협약에서 양극화, 사회갈등, 저출산, 일자리 감소, 성장동력 약화 등 당면한 국가적 난제 해결을 위해서는 지방분권 개헌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하면서 지방분권개헌을 광범한 국민 참여 속에서 2018년 지방선거 때까지 완료할 것을 약속했다.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는 구체적 실천을 위해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지방분권개헌 추진을 위한 독립행정기관 형태의 강력한 '지방분권추진기구'를 만들고, 각 당은 협약에 따른 헌법 개정안을 마련해 국민에게 제시하고, 국회는 합의안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개헌국민회의도 "지방분권개헌 추진을 위해 정부와 국회, 각 당과 적극 협력하고 광범위한 국민 참여와 관심 속에서 지방분권 개헌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밝혔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