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SK회장(사진)이 한미간 경제협력과 우호증진에 힘쓴 공로로 2017 '밴 플리트상'을 수상한다. 이로써 지난 1998년 최종현 선대회장에 이어 올해 최태원 회장까지 수상, 국내 최초로 부자(父子)가 '밴 플리트상'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게 됐다.
 11일 SK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올해 '밴 플리트상'한국측 수상자로 선정돼 다음달 18일 서울에서 열리는 '코리아 소사이어티(The Korea Society)' 60주년 기념만찬에서 밴 플리트 상을 받을 예정이다. 미국측 수상자인 조지 W. 부시 前 미 대통령은 오는 9월 뉴욕서 열리는 연례만찬에서 수상한다..
 '밴 플리트상(James A. Van Fleet award)'은 비영리단체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한국전쟁 당시 미 8군 사령관인 고(故)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제정, 1995년부터 매년 한미 상호이해와 우호증진에 노력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수여해왔다.
 그 동안 지미 카터 前 미 대통령, 연세대학교 설립자인 언더우드 선교사, 김대중 前 대통령 등이 수상했다. 국내 재계 인사로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이 받은 바 있다.
 코리아 소사이어티측은 최태원 회장이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으로서 해외 유학 장학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국가 인재 양성은 물론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올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최종현 선대회장은 미 청소년들에게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한미 우호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사후인 1998년 '밴 플리트 상'을 받았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