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지난해 원전해체센터 유치에 공동 전선을 편 부산시의 최근 탈핵도시 전격 선언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오는 18일로 예정된 국내 원전의 '맏형'인 고리원전 1호기의 영구정지를 계기로 수천조 원대의 원전해체산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어서 정부의 탈핵 코드에 맞춘 부산시의 탈핵도시 선언은 원전해체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포석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5일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리 1호기 폐로 이후 원전해체 산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열리는 만큼 부산을 원전해체 산업의 거점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서 시장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환영하며 이는 탈핵으로 가는 역사의 큰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 산업부·한수원 주축 추진 가능성
자유한국당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당론으로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당원인 서 시장의 탈핵도시 선언에 울산시는 바짝 긴장하고 있다.
 시는 정부의 탈핵 코드에 맞춘 서 시장의 발언 속내는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위한 고도의 전략으로 보고 있다.
 원전해체센터 건립 계획은 미래부가 가동을 중단하는 고리 1호기 해체를 계기로 원전 해체기술을 습득, 세계 해체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진행했지만, 한수원이 빠진 데다 울산, 부산, 경주 등 원전밀집지역 지자체 간 유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각축전이 치열해지자 지난해 백지화됐다.

 하지만, 이달 18일 자정(19일 0시)을 기해 고리원전 1호기의 불이 꺼지면 상황은 달라진다.
 고리1호기의 수조와 원자로 연료봉 등 포화상태의 고준위 폐기물을 처리할 적치장이 없기 때문인데, 원안위는 지난 9일 열린 원안위 제70회 회의에서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운영변경허가안'을 심의·의결했다. 원안위의 최종 의결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18일 자정을 기해 고리 1호기의 가동을 멈추고 핵연료를 냉각한 뒤 2022년부터 본격적인 해체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수원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에 제출한 고리 1호기 해체일정에 따르면 한수원은 고리1호기에 대해 2020년 6월 해체승인 신청을 하고 2022년 6월까지 정부의 해체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또 고리1호기 내부 임시저장조에 보관 중인 사용후 핵연료에 대해선 2025년 12월까지 반출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부지 복원으로 해체는 종료된다.
 한수원의 일정대로라면, 고리1호기 해체는 2022년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지난해 수면 아래 가라 앉은 해체센터건립에 힘이 실린다.

# 원자력 최대 블루오션 선점 경쟁 예고
이 경우 미래부가 아닌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한수원이 주축이 돼 센터가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다 현 정부가 원전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센터 추진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울산시가 서 시장이 지난 5일 탈핵도시를 전격 선언하면서 이웃도시인 울산의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정부에 촉구한 이유를 원전해체센터 유치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는 이유다.

 현재 세계적으로 해체 대기 중인 원전은 120여기에 이르며, 원자력해체 시장 규모가 2030년에는 500조 원, 2050년에는 1,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에는 현재 가동중인 원전 23기 가운데 12기가 2029년에 수명이 끝난다.
 울산시는 고리원전 영구정지를 계기로 원자력 분야 최대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원전해체산업 시장이 수면위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에서 원전해체에 대비한 핵심요소기술인 원자력연구기반 확충산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미래부의 원전해체산업 공모사업에 선정된 UNIST가 올 3월 초부터 원전해체와 관련한 핵심적인 원천기술 용역을 수행 중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원자력기술 기초·원천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위한 선진 원자력 연구거점 구축을 위한 이 사업은 지역 관련기업과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한 원전해체기술의 사업화와 지역 내 원전해체 전문 인력 양성으로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선데, 유니스트 주관하에 원자력연구원, 단국대, 충남대가 참여하고 있다.
 2021년까지 5년 간 진행하는 이 사업 용역비는 41억5,000만 원이다. 국비 31억5,000만 원, 시비 5억, 군비 5억 원이 투입된다.

 용역은 해체 부지 환경 복원을 위한 지하수 수중 현장 방사능 모니터링 기반 기술구축, 난처리성 제염해체 공정 폐기물 처리 나노복합소재 및 신기술 개발, 지역 기업 특성에 따른 해체기술 분류와 제염해체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및 산학연 네트워크 활성화 등이 골자다. 용역 기간 세부 과제별 기술정보 교류와 주기적 연구발표회 및 세미나 등도 개최된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