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사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악재 속에 초대 울산지방노동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짊어 진 이철우 위원장은 "경기 침체로 울산노동위 조정과 심판 사건이 많이 늘 것으로 보인다"며 "노사의 이익과 권리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 및 판정하면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노사 간 이익·권리분쟁 신속·공정 조정
지난 2015년 9월부터 최근까지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을 지낸 이 위원장은 이번에 설립된 울산지노위 수장을 맡았다.
 "노동자와 사용자 어디에도 치우침 없이 부정적 노사관계를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는 그는 "조정신청 전에 노동쟁의 상태에서 미리 조정해 울산을 노사갈등 지역이 아닌 화합·발전 지역으로 만들겠다. 이를 위해 노사를 만나 적극적으로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권리구제·비정규직 처우 개선에 집중
이를 위해 근로자와 사용자 위원 간담회를 수시로 열어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특히 부당해고 등 불이익을 받는 근로자들이 제대로 권리구제를 받고, 비정규직이 정당한 대우를 받도록 차별을 개선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울산 노사관계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최근 조선과 자동차 등 울산지역 주력 업종의 침체로 노사분쟁이 많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고 전제한 그는 "대기업 사내협력업체 등 비정규직 문제도 쟁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기업 위주·특수 노사관계로 민원 많아
이에 따라 울산 지노위 조정·심판사건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노사 간 이익과 권리분쟁을 신속·공정하게 조정·판정하면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 그의 각오다. 
 울산은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와 특수한 노사관계 등으로 부산 지노위 조정사건의 50%가량을 차지할 만큼 민원이 많은 곳이다.
 자치단체와 노동단체 등은 이러한 지역 특성을 이유로 수년 전부터 지노위 신설을 요구해왔고, 고용노동부는 노·사의 권리분쟁을 신속하게 조정하고 노동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노위를 신설했다.
 울산 지노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정원 9명이며, 울산시를 관할 구역으로 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