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울주군 서생 주민들의 대 정부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새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백지화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궐기대회와 상경투쟁 등을 계속적으로 가질 계획이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현장 주변인 원전사거리에서 한 달여 간 21개 서생지역 마을 주민들이 돌아가면서 집회를 열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은 오는 15일 청와대 상경투쟁을 통해 대 정부 압박에 나선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청와대와 인접한 보신각에서 갖는 집회는 서생면 주민협의회 주관으로 열린다. 집회에는 주민 900여 명이 참가한다.

 앞서 13일 오후 2시께는 국회 정론관에서 서생지역 자생단체장 16명이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백지화 철회를 정부 측에 강력 요구할 계획이다.
 이들 단체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여러가지 현실을 감안해 결코 바람직한 방안이 아니며,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신규 원전 건설을 중단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건설에 들어간 원전'과 '아직 건설이 시작되지 않은 신규 원전'은 차별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서생주민들이 지난 2013년 7월 자율 유치한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진척률은 현재 30%를 웃돌고 있다.
 신고리 5호기는 2021년에, 6호기는 2022년 각각 준공 예정인데, 그동안 쏟아부은 공사비는 1조5,000억 원에 이른다.

 주민들은 16일에는 울산시청에서 집회를 갖는다. 오전 9시부타 낮 12시까지 열리는 시청 앞 집회에는 주민 60여 명이 참가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백지화 철회에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할 예정이다.
 고리 1호기 영구 정지(18일 24시)에 따라 폐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인 19일에는 주민 400여 명이 고리원전 앞에서 집회를 갖는 데, 집회 후 거리행진도 계획하고 있다.
 폐로 행사에는 한수원외에도 정부 관계자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주민들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고리 1호기 폐로일에 맞춰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도 몰려와 탈핵 선언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예상돼 고리 5·6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서생 주민과의 충돌도 배제할 수 없다.
 주민들은 "국책사업이라고 해서 주민 간 갈등을 겪으면서까지 자율 유치에 나섰는데, 이제와서 백지화하겠다는 게 있을 수 있느냐"며  "새 정부가 국가정책을 따랐던 주민들의 선택에 반하는 결정을 내린다면, 즉흥적이고 포퓰리즘적인 발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