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출범 한 달이 지났지만 울산의 정치권은 여전히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 정치권의 소통창구인 울산 국회의원협의회 조차 제대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지난  9일 지역 의원 6명이 조찬 간담회 형식으로 열 계획이었지만 반쪽 회의가 되고 말았다.

이날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인 신고리 원전 5·6호기 등을 비롯해 앞으로의 지역 중요현안 협력방안 등에 의견을 교환하기로 한 중요한 모임이었다. 대표를 맡은 정갑윤 의원측이 협의회 나흘 전인 지난 6일 지역 의원 모두에게 간담회 개최 소식을 알리고 참석을 독려했지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은  4명뿐이었다.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지역구 긴급현안 또는 이미 다른 일정이 잡혀 있다는 이유로 참석불가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두 의원은 간담회 당일 예정시간이 지나도록 참석 여부를 알리지 않다가 정 의원실 관계자가 두 의원들과 통화 직후에서야 참석불가 의사를 통보해 두 의원을 기다리던 의원들로부터 빈축을 사기도 했다. 한 의원은 협의회 개최 사실을 지역 일간지를 통해 알게 됐다는 생뚱맞은 답을 해 협의회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처럼 지역 의원들의 간담회를 놓고 잡음이 쏟아지는데 대해 "원전 중단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 마당에 정치적으로 입장이 다른 의원들 간의 사전 소통은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라며 "지역 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의원들간 협치 구조가 원천 봉쇄된 것 같아 안타깝다"는 입장으로 보이고 있다. 문제는 지난해 4월, 20대 국회 임기에 앞서 울산국회의원협의회가 발족됐지만 그동안 개최한 간담회가 몇 차례 지나지 않는데다 대부분 보여주기 식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새 정부의 여소야대 국면에서 '협치'라는 단어가 정치의 대명사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의석수 6명에 불과한 지역 의원끼리도 협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지역 문제의 소통창구가 실종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새 정부가 추경예산 등 각 정부부처에서 내년도 국가예산을 편성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대정부 창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서라도 울산의 정치권이 협치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마주앉아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부터 가져야 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