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 13일로 예정된 제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꼭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보수와 진보의 접전이 예상되는 지역에선 울산광역시장과 5개 기초단체장에 도전하는 예비후보들이 일찌감치 출마 준비에 들어간 상태다. 5월 장미대선에서의 패배로 전통적 강자의 지위를 잃은 보수진영은 내년 선거를 통해 부활을 노린다. 9년만에 여당에 복귀했지만, 여전히 울산에선 군소정당의 티를 벗지못한 더불어 민주당 등 진보진영은 내년 선거를 통해 명실공히 울산의 수권정당으로 도약하겠다며 잔뜩 벼르고 있다. 시장을 비롯한 6개 단체장 도전자만 줄잡아 70여 명에 달하는 울산의 내년 지방선거 구도와 선거구별 예상 이슈, 예비 후보군의 면면을 짚어보는 연속기획을 마련한다. 편집자

# 개헌안 국민투표 최대 변수
내년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는 '개헌안 찬반 국민투표'다. 중앙권력 구도에 대한 이견 등으로 국민투표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고, 여야 정치권도 내년 지방선거를 개헌의 적기로 점찍은 상태라 성사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내년 지방선거가 개헌 국민투표와 함께 치러질 경우, 전체 선거구도는 예전과는 180도 달라진다. 1987년 체제를 벗는 30년 만의 개헌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로 인해 투표율이 대선급 이상으로 치솟을 것이기 때문이다.
 50%대 수준이던 역대 울산의 지방선거 투표율과는 비교도 안되는 80%대로 높아질 경우, 판이 큰 울산시장 선거는 지역 정서보다는 중앙정치 논리가 지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무엇보다 개헌이 대통령 단임제의 변화와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쪽으로 이뤄질 경우, 문재인 정부의 신뢰도를 끌어올리는 지렛대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유한국당 등 보수진영의 선거는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구도다.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무게
높은 투표율 가정 선거전략 고심
대선 진보 쏠림현상 점차 균형 맞춰
보수·진보 어느쪽도 우위 장담 못해


 물론, 개헌으로 지방정부의 위상이 강화되는 만큼 진영 논리와 함께 인물 경쟁력의 비중도 한층 강조되는 분위기로 흐를 가능성도 크다. 각 정당과 예비후보 측은 내년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의 동시 실시를 기정사실화하면서 80%대의 투표율을 가정한 선거전략을 준비에 골모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 울산시당은 진보성향이 강한 2030세대가 투표율 제고를 주도할 것이라며 내심 반기고 있는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 울산시당은 와해된 전통 지지층의 복원과 함께 상대적으로 취약한 청년층까지 공략해야 하는 이중고를 안게 됐다. 또 내년 선거를 통해 도약을 노리는 지역의 노동당과 정의당, 창당을 준비중인 민중의 꿈은 지난 5월 대선에서 가능성을 확인한 진보층의 외연 확산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내년 울산시장 선거는 이 같은 정치상황과 여건 속에 어느 때보다 치열한 판세가 형성될 것으로 관측된다.
 울산의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38.14%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27.46%에 그친 한국당 홍준표 후보를 2위로 밀어냈다. 최근 실시된 울산·부산·경남의 정당지지도 조사에서는 민주당이 50%에 육박하는 지지도를 확보하며 10% 중반대에 머문 한국당을 크게 앞서는 등 일단 여당에 유리한 국면이 형성되고 있다.

# 4파전 이상 다자구도 형성 전망
관건은 이 같은 판세가 내년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수 있느냐다.
 5월 대선을 전후해 진보의 약진이 두드러졌지만, 울산은 김기현 시장을 비롯해 5개 기초단체장을 한국당이 석권하고 있어 여전히 보수의 강세지역이다. 게다가 선거가 1년이나 남았기 때문에 이번 대선 때 나타난 진보진영 쏠림현상은 갈수록 옅어지면서 지지층이 균형을 찾아갈 가능성도 엿보인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쏟아진 인사잡음과 한국당이 강한 야당 역할론을 띄우면서 등을 돌렸던 보수층이 다시 결집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따라서 울산시장 선거는 어느 쪽도 우위를 장담할 수 없는 예측불허의 판세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현 시점에서 한국당과 민주당은 물론 정의당, 노동당, 9월 창당을 준비 중인 새로운 신보신당 등도 반드시 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이어서 4파전 이상의 다자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한국당에선 김기현 시장이 현역프리미엄을 안고 재출마를 준비 중이며, 같은 당 5선인 정갑윤 의원의 등판 가능성도 점쳐진다.
 민주당은 임동호 시당위원장과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 심규명·김용주 변호사가 당내 경선을 예고하고 있고, 참여정부 시설 청와대 혁신수석을 지낸 차의환 울산상의 부의장도 거론된다.
 국민의당에서는 이영희 시당위원장과 이상범 전 북구청장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바른정당에선 강길부 의원의 도전 여부가 관심사이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정의당의 조승수 전 의원과 노동당의 이갑용 전 동구청장이 재출마할 경우 4년 만의 리턴매치도 예상된다.
 또 창당을 준비 중인 민중의 꿈에선 이영순 전 의원, 김진석 상임위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울산시장 선거의 이슈로는 새 정부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문제를 비롯해 지역숙원인 산재모병원 건립,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 반구대 암각화 보존문제, 조선업 불황 타개책,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요약된다.
 울산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차기 시장은 '지역살림꾼'을 자처하며 방어전에 나서는 한국당과 대선 민심을 업고 대반전을 노리는 민주당, 지방정부의 변화를 갈망하는 민심에 기대를 걸고 있는 다른 정당들이 한치의 양보 없는 대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