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지역 12개 인권·교육·학부모단체로 구성된 교육공공성 실현을 위한 울산교육연대는 12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신고등학교 인권유린 사태의 진상 규명을 위한 합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경찰 고발과 SNS를 통한 폭로로 드러난 울산 남구 우신고 교사의 과도한 훈육 사태 여파가 지역 교육계에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교육감 권한대행을 맡은 류혜숙 부교육감이 이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했고 시의회에서도 진상조사를 촉구한 가운데, 학부모 및 교사 단체와 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 가세하며 '해당 학교 교사 6명 징계'라는 결론을 내린 시 교육청의 조사과정과 결과에 불신을 드러내고 있어 파장이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12개 지역 내 인권·교육·학부모단체로 구성된 교육공공성 실현을 위한 울산교육연대는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우신고 사태의 진상 규명을 위한 합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했다.
 울산교육연대는 "우신고 교사들의 학생인권유린 사태가 지역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고 말했으며 "이에 시교육청이 전수조사를 통해 징계 절차에 들어갔지만, 조사 방법과 조사 결과에 대한 의문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7일 이 학교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교사 6명의 가혹한 훈육을 확인하고 해당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학교 측에 요청한 상태다.
 하지만 조사 과정에서 학생들의 신분이 노출됐으며 폭로 학생에 대한 2차 피해 발생 우려가 제기되는 등 학생인권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울산교육연대는 "이 학교 재학생과 졸업생 그리고 학부모들은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 성추행 등 교사들에 의해 학교폭력이 일상화돼 왔음을 폭로하며 올바른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학력지상주의를 부추킨 시교육청의 책임은 공범이라 해도 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비단 이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 울산지역 학교 내 체벌 및 폭력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들의 민원이 수없이 제기돼 왔다"면서 "울산교육의 적폐 해소 차원에서라도 시교육청과 시의회, 그리고 울산교육연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날 주간업무보고회에서 권한대행을 맡은 류 부교육감이 이번 학교 내 신체적·언어적 폭력 폭로 사태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해 향후 시교육청의 조치에 대해 주목되고 있다.
 류 부교육감은 "교육적인 문제는 한 측면으로만 볼 수 없는 사안으로 학생인권과 교권이 상호 보완적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학생 체벌이나 폭언 등 인권과 관련된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그 이면에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고 혹시 교원들의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시의회에서도 시 교육청에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최유경의원은 지난 9일 시의회 정례회 상임위에서 "최근 남구 모 고교의 폭력교사 사례가 SNS를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고 있다"며 "교육청은 진상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