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 정부의 탈 원전정책은 안전과 에너지안보 위협'이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 탈원전, 신재생 에너지 20% 확보 우선
한국핵정책학회와 공동 주최한 토론회는 새 정부의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추진'에 맞서 대책방안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정 의원과 강길부(울산 울주)·이채익(울산 남구갑) 의원과 울주 서생면 주민, 원전 전문가 등 총 150여명이 참석했다.
 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 신고리 5·6호기는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APR1400 모델로 안전성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차세대 원전"이라면서 "원전기술과 산업은 우리가 강점을 가지고 있고, 큰 파급효과를 지난 첨단 산업 분야이자 국가 에너지 안보의 중요한 축"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문 정부의 '안전불안'은 기우에 불과한 것이고, 이를 이유로 건설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새 정부의 탈 원전 정책에 대해서 세밀이 짚어보고, 중장기적 원전 정책에 올바른 방향 등에 대한 고견이 모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이 의원도 인삿말을 통해 한목소리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있을수 없는 일" 이라며 새 정부의 탈핵 정책을 비판했다.

# 신규 건설 중단시 해외 수출 부정적
토론회 첫 주제인'탈원전 정책-문제와 대안' 발표에 나선 황일순 서울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는 "탈원전 정책은 전력대란에 이어 산업붕괴로 국민 복지가 역행할 것"이라며 "새 정부는 먼저 신재생 에너지를 2030년까지 국내 발전량 20% 이상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시 되야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황 교수는 원전 안전성 확립 방안에 대해 "신고리5·6호기 건설을 지속 하되 운영 허가시 지역 원전관련 전문단체와 상호 연계 협력등 국민 참여로 안전성을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이어진 '원전산업 붕괴와 대외신인도 대책'이라는 주제발표에 나선 조성은 무진기연 사장은 "신규 원전 건설 중단 시에는 다수의 중소기업 인력 및 공급망이 붕괴된다"며 "소재 및 중소부품 공급사의 90%가 중소기업이 맡고 있으며, 건설분야 역시 거의 모든 협력 업체가 중소기업"이라고 우려했다. 또 "지난 40년 간 대한민국이 쌓아 올린 원전 기술에 대한 대외 신인도가 급격히 하락해 UAE 바라카 원전 사업과 사우디 스마트원전 건설 사업은 물론 향후 해외 수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이현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지난 8년간 대통령이 직접 나서 핵원 수출과 관련한 MOU를 맺는 등 국가차원의 지원은 매우 전폭적으로 이뤄졌지만, 단 1기의 상업용 핵발전소 수출도 하지 못했다"면서 "향후 핵발전소 수출에 있어 기술력, 자본력, 중국·러시아 시장 특성 등 냉철한 평가가 전제되어 할 것"이라면서 "그러지 않을 경우 이 문제는 '제2의 자원외교'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