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 협의회는 1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회장 손영식 철학과)가 15일 신규 원전 건설 중단을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대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수 32명이 참여하고 있는 울산대 민주화교수협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작년 몇 차례 지진을 경험한 울산 시민들에게 원전 추가 건설은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잠재적 재앙"이라며 이 같은 공식 입장을 밝혔다.

 교수협은 지난 1일 김기현 시장이 새 정부의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위원회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공정률 28%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의 정상적 추진을 요구한데 대해 "시장이 검증되지 않은 한수원의 수치를 인용해 시민의 여론을 등지고 있는 행태는 이웃 부산시장의 탈핵입장과 뚜렷이 대비된다"고 각을 세웠다.

 이들은 이어 서병수 부산시장의 최근 탈핵 행보를 거론하면서 "울산에서는 시장은 물론 무소속 2명을 제외한 4명의 야당 국회의원까지 신고리 5·6호기의 계속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다"면서 "산업수도 울산이 언제부터 원전이 없으면 경제가 위협받을 정도가 됐는지 의아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신고리 5·6호기 인근의 울주군 서생면 신리·신암 주민들의 이주 요구에 대해서는 지역 정치인의 행태와 구별해서 이해돼야 할 문제라는 입장을 취했다.

 교수협은 "따라서 주민들의 불안과 취약한 삶의 질은 이미 건설된 신고리 3·4호기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부산시장이 제안한 새로운 지방세인 핵 연료세 등을 재원으로 이주대책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협 회장인 손영식 교수는 "앞으로 울산의 탈핵행동과 연계해 오는 19일로 예정된 울산시의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결의안 채택을 저지하는데 힘을 모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김 시장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했다는 교수협의 주장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고 '김 시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해 찬반 입장을 발표하거나 청와대, 중앙부처 등에 건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