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의 도시, 울산 동구는 전통적으로 노동계의 입김이 강한 지역이다. 그만큼 진보 강세 지역이지만, 보수진영도 만만찮은 지지층을 구축하고 있는 곳이다.

 

진보 강세지역에도 보수 강력 지지층 구축
현 구청장 보수당…국회의원은 진보 대표
민주당 대선 승리 후 발빠른 조직 정비나서
보수-수성 진보-탈환 노동자 표심 얻기 사활




 때문에 역대 총선과 지방선거에선 노동계를 대표하는 진보 주자와 보수 후보가 늘 맞대결을 펼쳤다.

 재·보궐선거를 포함해 모두 일곱번 치른 동구청장 선거에선 5번 승리한 진보진영이 일단 우위를 점했다.
 하지만 역대 총선에선 정몽준 전 의원이 무소속과 국민통합21을 거쳐 2007년 한나라당에 입당하기까지 줄곧 아성을 쌓았고. 입당 이후에는 보수진영이 외연을 확장하면서 현재도 구청장과 시의원은 자유한국당 일색이다.

 물론 지난해 제20대 총선에선 진보 단일후보인 김종훈 의원(무소속)이 58.8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32.75%에 그친 새누리당 안효대 전 의원을 여유 있게 제치고 무려 32년 만에 동구에서 진보 후보가 국회 입성에 성공하며 주목을 받았다. 현대중공업 노조를 비롯한 노동자 표심의 영향력을 재확인해 준 셈이다.

 동구의 바닥 표심이 이처럼 진보와 보수로 양분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민주당은 야당 때는 물론 여당 시절에도 제대로 힘을 쓰지 못했다. 지난해 총선 때 동구에 출마한 민주당 유성용 후보의 득표율은 2.90%에 불과했다. 그랬던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치러진 대선을 통해 동구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 제19대 대선에서 동구의 표심은 문재인 대통령에서 무려 41.4%의 표를 몰아주며 절대적인 지지를 보냈다.

 반면 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문 대통령의 절반에 불과한 21.9%를 득표하는데 그쳤고, 강세가 예상되던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10.7%에 머물러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17.8% 득표율에도 미치지 못했다. 제18대 대선 때 동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55.15%를 얻고, 문 대통령이 44.33%를 득표한 것과 비교하면 4년만에 지지층 역전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이로 미뤄 내년 동구청장 선거는 보수 맡형 격인 한국당과 노동계 중심의 진보진영, 여당인 민주당까 지 3자 이상의 대결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전통적으로 보수진영과 노동계의 맞대결 구도였던 동구지역이 이번 대선을 거치면서 민주당이 가세하는 3자 구도의 새로운 판세로 재편되는 양상이다.

 지난 2014년 제6회 동구청장 선거 때는 보수 후보 1명에 진보 후보 3명이 출마해 표 분산의 결과로 보수진영에 승리했다. 후보별 득표율은 한국당 권명호 현 구청장이 44.94%, 당시 통합진보당 김종훈 후보 40.44%, 민주당 유성용 후보 9.13%, 노동당 손삼호 후보 5.46% 순이었다.

 이 때문에 내년 선거에서도 보수 1명에 복수의 진보 후보가 대결을 펼칠 경우 표 분산효과로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판단한 진보진영은 후보 단일화 등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선거를 준비 중이다.
 민주당에선 보수진영에서 영입한 주요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내년 선거에 대비한 조직 정비에 착수한 상태다.

 한국당은 보수층의 분열을 피하기 위해 바른정당의 세력화를 견제하면서 수성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민주당이 힘 있는 여당을, 한국당은 지역 일꾼론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이며, 정의당과 노동당, 새 진보정당은 변화와 개혁을 강조하며 노동자 표심에 호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구청장 선거의 관전 포인트는 보수의 수성이냐, 진보의 탈환이냐다. 물론 가능성이 열려 있는 진보진영의 후보 단일화가 변수다.
 각 정당 예상출마자는 민주당에선 이수영 동구위원장, 장만복 동구의장, 정천석 전 구청장 등이 준비 중이다.

 한국당에선 권명호 현 구청장이 재선에 나서고, 강대길·박학천 시의원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손삼호 동구위원장이, 정의당에선 박대용 전 구의원, 노동당에선 정병모 전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과 하창민 현대중공업 하청노조 위원장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또 오는 9월 창당 예정인 새 진보정당에선 이은주·이재현 전 시의원과 송명주 전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이 거론된다.

 내년 동구청장 선거의 이슈는 조선업 침체와 인구 유출 문제, 해양관광산업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 노사관계 안정 등이 꼽힌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