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형사립고인 성신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 추진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이 21일 울산시교육청에 진정서를 700여명의 서명과 함께 제출하면서 단체행동을 본격화했다. 같은 날 예정됐던 학교운영위원회에도 대거 불참하면서 위원회 개최를 무산시키는 등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내년도 고등학교 입학 전형 확정에 반영될 수 없도록 시간끌기 전략으로 맞서는 것으로 풀이된다.

 성신고 사태에 대한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시교육청에에 '성신고 자사고 취소 반대 진정서'와 서명지를 전달했다. 지난 12일부터 진행된 서명운동에는 현재 780여명의 학부모가 참여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진정서를 통해 성신고 측이 일반고 전환을 추진하면서 밝힌 '정원 미달에 따른 재정 압박'이란 입장에 대한 반론을 제기했다.

 비대위는 "2015년 자사고 재평가 당시 재정에 대해 충분히 검토돼 승인결정이 났다. 그런데 이제와 재정을 이유로 일반고 전환을 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학교의 자구노력 부족과 교장에 대한 신뢰 문제를 지적하면서 △자사고 폐지 절대 반대 △교장 사퇴 요구를 주장했다.

 재정압박에 대한 학교측의 자구노력 부족 주장과 관련해 비대위는 "지난해 처음으로 발생한 신입생 미달 상황은 2차 모집을 통해 모두 충원됐다"면서 "학급 수는 줄었는데 교원 수는 그대로 유지하는 등 재정 건전성을 위한 노력은 않고 등록금 인상으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부담을 고스란히 전가시켰다"고 지적했다.

 교장에 대한 신뢰 문제에 대해서는 "지난해 일반고 전환은 없다고 공식화 해놓고 9개월 만에 이를 번복하며 신뢰를 저버렸다"며 "이사회에서 일반고 전환이라는 학생들의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주는 중차대한 사안을 결정하기 전에 학부모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도 거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이날 예정됐던 성신고 학교운영위원회도 학부모들의 불참으로 연기됐다.

 이날 학교운영위는 자사고 폐지 관련 안건과 학교장 퇴진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학운위원 12명 중 학부모 위원 8명이 전원 불참하기로 하면서, 위원회 개최 요건인 과반수 이상을 충족하지 못해 위원회는 무산됐다. 학운위는 학부모들의 요청에 따른 학교재단(성신양회)의 입장이 전달되는 30일 이후 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학부모들이 학교의 자사고 취소 추진에 실력 행사로 맞서는 한편, 학교의 시교육청에 일반고 전환 신청시 교육청 접수를 미루게 하는 등 시간끌기 전략으로 저지에 나서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내년도 울산지역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성신고의 일반고 전환이 반영되려면, 자사고 취소 신청과 함께 시교육청의 자율학교 지정·운영 위원회와 청문절차, 교육부의 동의 등을 거쳐 9월까지는 2018년 후기 일반고 배정에 관한 내용을 확정해야 한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