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부지가 원점에서 재검토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울산지역 각 구·군의 유치전이 본격화할 태세다.
 가장 먼저 나선 곳은 북구 지역으로 접근성과 강동권 관광개발 조성, 인근 신명수련원과의 시너지 효과를 내세우며 북구 이전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25일 울산시교육청에 따르면 동구지역 내에서 유력하게 검토해왔던 옛 화장장터로의 이전이 소유자의 불허로 불가함에 따라 교육연수원 이전 장소가 울산 전 지역으로 확대해 원점에서 재검토된다.

 시교육청은 이미 울산시의 대왕암공원 계획 수립에 따라 이전 보상비 113억 원을 받았으나, 김복만 교육감(구속기소)이 2010년 내건 '동구 내 연수원 이전'공약에 매여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하지만 동구 내 옛 화장장터 일원으로의 이전이 무산되면서 울산 지역 5개 구군으로 이전 부지를 확대·검토하는 방향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시교육청은 7월 중 교직원 등 설문조사를 거쳐 8월 대상지를 결정하고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이전추진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시교육청은 이전 부지로 폐교가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보상비 113억 원으로 교육연수원 대지 구입과 공사비로 턱없이 부족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교육연수원 대지 구입과 공사비에 드는 비용이 최소 300억 원. 만약 폐교를 활용할 경우 200억 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4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교육연수원 이전에 대해 폐교 활용 방안을 권고한 점도 시교육청의 검토방안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현재 울산에는 울주군과 북구지역을 중심으로 21개의 폐교가 있다.
 이 처럼 교육연수원 이전 장소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연수원 유치를 위한 각 구·군의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가장 먼저 북구가 유치전에 뛰어들 태세다.
 북구발전협의회는 옛 강동중과 동해분교 폐교를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로 희망한다는 내용으로 26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또 (가칭)교육연수원건립준비위원회 발족을 준비하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북구에는 강동중학교와 동해초등학교 등 두 군데의 폐교가 있다"며 "그 외에도 주전-강동 간 도로와 31호 국도의 개통 등 접근성도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울산시의 역점사업인 강동권 관광개발계획과 인근 신명수련원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연구 및 휴양이 모두 가능하다"며 북구 이전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