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미래 학자는 앞으로 50년 내에 현재 지구상에 있는 직업의 60%는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직업의 구분도 모호해 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직업의 수명이 짧고 구분이 모호해 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새로워 짐, 즉 창의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의성'


 창의성은 무엇인가? 심리학 분야에서도 하나의 공통된 정의를 찾아보기 힘들다. 창의성은 'creare'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전에는 없었던 것을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은 데서 출발했다. 현재 많은 학자들이 창의성을 정의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창의성은 그 본질이 매우 복잡하고 다면적이어서 공식화되고 통합된 정의와 이론이 제시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창의성 연구의 거두인 Torrance는 "창의성은 새로운 질서(관계)를 지각하고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나 가설을 형성하여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알려 가설을 수정하고 재검증하는 과정이다"라고 했다.


 Torrance는 창의성의 구성인자를 유창성, 융통성, 참신성, 정교성이라고 주장했다. 유창성이란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융통성이란 단순히 양적으로 많을 뿐 아니라 서로 다른 종류의 생각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참신성은 새로운 생각을 산출하는 능력이며 정교성은 매우 효과적이거나 훌륭한 즉 정교한 산출물을 내놓은 능력이다. 또한 창의성을 가져올 수 있는 성격적 특성으로는 자발성, 집요성, 정직성, 호기심 등이 필요하다. 이렇게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창의성을 이해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어서 일반적으로 잘못 이해되고 있는 측면들도 다음과 같이 많다.


 ●창의성은 섬광처럼 스쳐오는 영감이다(x):한 분야의 창의성에는 그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의 축적이 매우 중요하다. 물리학에 문외한이면서 물리학에 대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없다.


 ●창의성은 천재들의 속성이다(x):오히려 창의성은 모든 사람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단지 개인차가 있는 정도이다.


 ●지능이 높으면 창의성도 높다(x):창의성은 지능과는 다른 것이며 약 1/3정도만이 일치한다. 창의성은 이미 가지고 있는 자기의 지적 능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와 관련된 능력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성은 예술분야에 관한 것이다(x):창의성은 미술이나 음악 등 예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학문, 정부, 기업 등 어떤 분야에서도 발휘될 수 있다. 피카소뿐만 아니라 아인슈타인도 창의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새로운 수업 활동을 고안할 때, 엄마가 빠듯한 예산으로 맛있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만들어낼 때 아이들이 찰흙으로 공룡을 만들 때 모두 창의성이 나타날 수 있다.

 

   어렸을때부터 교육해야


 ●창의성은 타고난 것이므로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없다(x):여러 연구결과 효과적인 환경을 장기간 지속적으로 조성한다면 창의성은 신장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앞에서 언급한 창의성의 4요소 중 유창성과 융통성 그리고 정교성 등은 후천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참신성의 경우는 직접적으로 지도되지 않으나 다른 요소들의 숙달에 따라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또한 창의성은 형식적이고 비교적 획일적인 교육이 일어나기 직전까지 활발히 발달하나 5세 이후 서서히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어린 시기부터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된다.


 어린 아동을 위해서는 동화나 책이 현실적으로 경험하지 못하더라도 가능한 것들을 상상해 보게 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부모나 교사는 다음과 같이 동화를 활용하여 창의성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동화를 읽거나 들으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여러 가지로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이때 여러 가지 표현방법은 언어적인 것 외에도 그림이나 노래, 심지어는 몸짓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동화를 다른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다시 이야기해보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다.


 Bandura라는 심리학자는 인간이 가장 많이 학습하는 방법은 1번 보기만 해도 배울 수 있는 모방이라고 하였다. 특히 그 모델이 자신이 좋아하는 부모나 교사일 때 모방경향은 가장 높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 어른들이 생활 속에서 자발성, 집요성, 정직성, 호기심을 보이고 수용해 주는 것이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주는 첩경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