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오는 15일부터 24일까지 10일간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를 대비해 쟁점현안에 대한 분석을 하는 등 감사준비에 분주함을 보이고 있다.
시의회는 특히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각 상임위별로 집행부에 요구해 놓은 감사자료에 대해 스터디그룹을 운영하는 등으로 미리 사업현장을 방문. 추진상황을 확인하는 현장감사 예비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행정사무감는 시의회가 지난 1년간 추진한 시정업무에 대해 감사를 벌이는 것으로 개선사항과 정책수립제안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올해는 모두 963건의 자료제출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시의회는 각 상임위별로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감사요구자료를 토대로 현장활동을 벌이는 등 위원장을 중심으로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제출된 자료에 대해 현황분석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한 시정업무에 대해 의원 개인별로 제보를 받거나 평소 챙기고 싶은 업무 등에 대해서도 연구검토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울산시의회 민주노동당 소속 윤종오 의원 등 4명의 의원은 31일 시민들의 행정에 대한 요구수준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시민들이 요구하는 행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006년 울산시 행정사무감사 의제발굴’을 위해 시만단체와 토론회를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울산참여연대는 최근 시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도시공사’ 문제와 화상경마장. 국공립보육시설. 사업계획수립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지적돼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도시공사’ 설립과 관련해서는 참여연대가 별도로 의견서를 내겠지만 시의회에서 사업계획 과정에서 시민공청회와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도 시는 의견평가 한 번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집중 따져 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국공립보육시설 설치와 관련. 올해 각 구·군이 1개소씩의 보육시설을 설치하도록 돼 있으나 울주군만 2곳을 설치한 것에 대해 시의회는 울산시의 장기계획을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성유권자연맹은 박종임 회장은 “시의회가 예산심의를 할 때 삭감되는 예산이 단 1%도 되지 않고 있으나 실제 결산때는 불용액이 상당하다”며 “이는 예산심의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예산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먼저 철저한 감사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시의원들의 왕성한 행정의 감시와 견제역할 강화 의지를 보이는 것은 제4기 지방의회 출범과 함께 무보수 명예직에서 유급제로 전환됨에 따라 의정활동에 대한 부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박선열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