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대 이전해야 고도제한 자유로와져"
   "혁신도시로 이전하면 해발 90m서 관측"
    기상과학단지·동시계측 대안 두목소리

 

 조용수 울산 중구청장은 지난 1일 취임식에 앞서 "1년 내 재개발사업을 반드시 착공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지난 임기 동안 핵심사업으로 추진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보지 못한 재개발 사업은 현재 B-04(북정·교동) 구역이 조합설립을 목전에 두고 있지만 '울산기상대 이전'이라는 무거운 숙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 추진위원회와 주민 등은 사업의 수익성을 위해 기상대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고, 중구청 또한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상대 이전을 성사시키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기상대는 "옮길 이유도, 필요도 없다"는 입장이어서 재개발사업과 기상대 이전을 둘러싼 함수관계는 여전히 복잡하게 얽히고 있는 상황이다.
 
 ◇ 주민 "기상대 이전, 반드시 관철" 중구청 합작

 


 재개발 사업지구에 위치한 울산기상대가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쪽은 재개발 사업의 주체인 주민들이다. 추진위원회는 "조용수 중구청장이 기상대 이전을 구두로 약속한 만큼 당연히 이전될 것이라 믿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상대가 개발사업지구 내에 존치할 경우 고도제한 등이 사업 수익성에 악재로 작용할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동헌을 중심으로 북정동 역사공원을 유치할 경우 부족한 세대수를 기상대 부지의 활용으로 메꾸겠다는 계산도 공공연하다.


 기상대를 이전할 경우 추가로 340세대 이상의 아파트를 신축할 수 있고 고도제한도 자유로워지는 만큼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숙제인 셈이다.
 현재 이 구역의 조합설립 동의율은 73.2%. 조합 설립 요건인 75% 달성을 바로 코 앞에 두고 있기 때문에 기상대 이전은 또다시 민감한 이슈가 되고 있다.
 B-04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기상대가 이전할 경우 부지나 건축비 등 모든 비용을 조합에서 부담할 용의가 있다"며 "주민의 삶과 중구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기상청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구청 관계자는 "기상청과 이전 문제에 대한 암묵적인 협의는 모두 끝냈으며 부지 선정 문제에 대한 논의도 마쳤다"며 "최근 불거지고 있는 기상대 이전 백지화 논란은 가시권에 접어든 중구 재개발 사업 흔들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기상대 "이전, 안될 말"

 


 주민이나 중구청의 이같은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울산기상대는 "옮길 이유도, 필요도 없다"는 입장을 최근 표명했다.
 일부 주민들의 재산상 이익 사업을 위해 국가적 역할을 수행하는 기상대가 기상 관측의 원칙을 어겨가면서 이전에 동의할 수 없다는 점에서다.
 혁신도시 부지로 기상대를 이전하게 될 경우 도심 기상의 정확한 관측을 기대할 수 없다는 논리가 우선 제기된다.


 기상대 관계자는 "현재 부지는 해발 33m로 도심 내 기온의 측정이 가능하지만 혁신도시 부지로 이전할 경우 최고 해발 90m에서 관측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관측이 이뤄질 수 없다"며 "중구 일부 주민을 위해 110만 울산시민에게 잘못된 기상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역사적 과오를 저지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997년 신축된 현 기상대 건물을 허물고 신축할 경우 초래할 예산 낭비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안은 없나?


 기상대 측은 현 부지를 존치하면서 재개발 사업과 공존할 수 있는 대안이 얼마든지 있다고 판단한다. 기상대 부지를 중심으로 '기상과학단지'를 만든다면 오히려 특색있는 재개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상대와 위치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업지구 가장자리에 대한 용적률을 완화하는 등의 대책으로 고도 제한에 대한 사업 수익성 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구청과 주민들은 "기상대는 혁신도시 부지로 옮기고 현재 위치의 북정 공원에 기상 관측장비를 추가로 설치해 동시 계측을 한다면 기상대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며 이전을 전제로 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맞서고 있다. 김지혁기자 us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