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적으로 되살아 난 태화강은 울산시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다. 특히 태화강을 따라 잘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걷거나 혹은 달리거나, 자전거를 타고 운동에 나서는 시민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울산시는 태화강 1백리를 자전거로 오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생태하천으로 되살아난 태화강의 푸른 물줄기를 따라 길게 이어진 자전거도로가 생긴다는 사실만으로도 즐거운 일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7월부터 오는 2014년까지 모두 5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태화강 구영~태화강 하구까지 24.3㎞를 모두 자전거 도로로 연결하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이 계획은 이미 '태화강 마스트 플랜'의 '태화강 산책로' 조성 계획과 함께 의욕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당초 시는 구영리~태화강 까지를 '산책로' 수준으로 연결하기로 했지만, 개념을 확대해 '자전거 도로'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폭을 3m가량으로 확대했다. 시는 이 구간을 앞으로 건설될 교량(오산교 등)등 각종 시설물과 조화를 이루도록 태화강 자전거 도로망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현재 태화강 자전거 도로 가운데 태화교~구 방사보 까지는 둔치 조성과 함께 거의 마무리된 상황이다. 태화강 남측의 경우 태화교 인근 테니스장에서 부터 울산교~번영교~학성교~명촌교에 이르기까지 둔치를 이용해 자전거를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태화강 북측의 경우에도 최근 동천 좌안(리비에르 아파트 앞)에서 구 방사보 구간의 보행자도로가 완공돼 자전거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태화교 상류로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일은 쉽지 않다. 도심부 태화강 자전거 도로는 구 로얄예식장과 남산차도에서 모두 단절되어 있다. 당연히 울산시의 자전거 도로망 조성 사업의 가장 우선 사업이 이들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우선 강북 측의 태화강 자전거도로는 올해부터 본격추진되는 '태화루 복원사업'에 포함시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태화루 복원지를 지나는 강북측의 자전거 도로는 척과천에 이르기까지 큰 문제 없이 연결된다.
 태화교~삼호교 구간의 남측 구간의 자전거 도로망 구축은  남산로 구간의 연결이 필요하는 등 많은 난제들이 남아 있다.
 시는 현재 남산로 구간 차량 교각 사이로 폭 3곒 가량의 산책로를 계획하고 있다. 시의 자연형하천사업에 포함된 이 산책로 조성사업은 태화강 남측 도심부 둔치가 끝나는 지점에서 수자원공사 취수탑을 지나 삼호대숲 동쪽 끝에 이르는 1.65㎞ 구간으로 모두 1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전망이다.
 시는 빠르면 올 하반기 까지 필요한 용역 등의 절차를 거친 뒤 공사를 시작해 내년 상반기 중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 산책로는 보행자 및 자전거 도로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앞으로 취수탑 인근에 건립될 예정인 '물환경관'의 주요 통로로서의 역할도 하게 된다.
 사유지인 삼호 대숲(정광사 앞)은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기 위해 건설교통부의 '하천관리계획'변경등의 절차를 거쳐 하천구역에 편입시킨 후 이를 사들여 자전거도로로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화강 자전거 도로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강,남북을 연결하는 태화강 인도교가 빠르면 올 연말께 완공된다. 울산시와 경남은행은 이미 태화강 인도교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한 후 시민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안들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서고 있다. 태화강 인도교가 완공되면 태화강의 강, 남북 둔치를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어 시민들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태화강 인도교는 남구 신정동 둔치와 중구 태화동 십리대숲을 연결하는 길이 125m, 폭 4m의 아치형 교량으로 친환경적인 조형물로 건립돼 앞으로 조성될 물환경관과 함께 태화강의 대표적인 명소로 자리잡게 된다.
 울산시는 인도교를 현재 당초 계획했던 폭 4m보다 더 넓히고, 인도교의 가운데 부분에 휴게 공간을 만들어 시민들이 다리 위에서 태화강의 변화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삼호교 상류 지역으로는 현재 척과천 합류부까지만 보행자 도로가 개설돼 있을 뿐 사실상 '장기사업'으로 남겨져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일단 이 구간 5.8㎞를 오는 2014년 까지 폭 3곒가량의 이동로를 만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태화강 남측의 굴화, 구영·천상리 등의 개발사업에 따라 탄력적으로 시기를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태화강 자전거 도로 조성 사업은 친환경 교통 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는 핵심사업이다.
 근로자들이 밀집된 구영과 무거동, 도심부에서 현대자동차와 울산항 인근의 기업들까지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근로자들을 볼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았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