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가 서서히 그치고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산이나 바다로 피서 휴가를 떠나고 있는데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이 무더운 한 여름을 났을까 물론 예전에는 인구도 적었고 무더위를 가중시키는 공해 요소들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피서하는 방법도 한층 여유로웠을 것이다.
 '여름 생색은 부채'란 말처럼 우선 부채로 더위를 식히거나 부채로 안되는 더위는 시원한 우물물로 다스렸다.
 또 삼베나 모시처럼 시원한 천연섬유로 만든 옷을 입고 한여름을 보냈음도 다 아는 일이다.
 우리 선조들의 건강한 여름 나기는 세시풍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통적인 여름 명절로는 단오와 유두, 복날 등을 들 수 있다. 단오날에는 한 여름의 무더위를 잊고 건강하게 지내라는 의미로 부채를 서로 주고받았고, 유두에는 동류수(同流水)에 머리를 감고 계곡에서 내려오는 물로 물맞이를 했다.
 그리고 가장 무더운 초복, 중복, 말복의 삼복더위에는 시냇가 모래사장에서 모래찜질을 하거나 냇가에서 천렵한 물고기나 삼계탕 또는 개장국과 같은 보양식을 그 자리에서 끓여 먹으며 이열치열(以熱治熱)로 더위를 다스리며 몸을 식혔다. 한편 체면과 체통을 중시하는 선비들은 인적이 드물고 산수가 좋은 계곡을 찾아 시원한 물속에 발을 담그고 시를 읊으며 자연과 풍류를 벗 삼아 더위를 이겼는가 하면 열대야가 지속되는 한여름 밤에는 죽부인(竹夫人)을 안고 더위를 달래며 잠을 청했다.
 이처럼 옛 선조들은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자연에 동화하는 방법으로 순리에 따라 한여름의 무더위를 이겨내는 지혜를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여름나기는 어떠한가? 무더위 때문에 일의 능률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 맘 때면 너 나 할 것 없이 산이나 바다로 섬이나 계곡으로 나라 안팎을 향해 피서 휴가를 떠나고 있다 그러나 한꺼번에 몰리는 피서인파로 인해 교통체증 등 예기치 못한 일로 고생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 휴가 문화의 현실이다.
 '일단 떠나고 보자'거나 '무조건 놀자'는 식의 해마다 되풀이 되는 피서는 피곤함과 후회, 과소비와 허전함 만이 남는다. 이런 휴가가 되지 않도록 뜻 깊고 실속 있는 피서 휴가 방법을 찾아보자. 사실 무더위를 잊는 피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뜻 깊고 실속있는 피서 휴가는 독서만큼 좋은 것이 없다 더욱이 직장인들의 여름 피서 휴가와 학생들의 방학이 들어 있는 7~8월은 또 다른 의미의 독서 철이다.
 그에 맞춰 지역 공공도서관과 각급 학교에서는 여름 독서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 한여름에 책을 읽으면서 무더위를 잊어보는 것은 어떨까. 지식 습득을 위한 경영서등 전문 서적이나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처세술을 다룬 책, 따뜻한 사연이 담긴 에세이 등 어떤 책이라도 좋다.
 경제 경영서로는 800년전에 21세기를 살다간 세계의 정복자 칭기스칸의 성공 비결은 꿈이 였으며 '한 사람의 꿈은 꿈이지만 만인(萬人)의 꿈은 현실이다'라고 믿었다는 <CEO 칭키스칸>이나 현존하는 CEO중 가장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잭 웰치의 리더십을 다룬 <잭 웰치의 최후의 리더십>등을 꼽을 수 있다.
 또 직장인들에게 유익한 <일 잘하는 사람들의 시간관리>나 법정스님의 잠언집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등은 올 피서휴가 기간에 꼭 한번 읽어볼 만한 책들이다.
 특히 한그루 청정한 나무처럼, 겨울눈속에서 꽃을 찾아가는 사람처럼, 단순하고 청빈한 생활의 실천가이며 자유인의 표상인 법정스님의 잠언집은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들의 삶에 깊은 영혼의 울림을 줄 것이다. 이처럼 독서 삼매경에 빠져 피서휴가를 한다면 몸도 쉬고 마음도 즐겁고 정신까지 함께 살찌우는 유익한 피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