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는 더럽게 망하는 나라가 대부분이고, 베니스와 신라처럼 아름답게 망하는 나라는 예외임을 보여준다. 북한정권도 지저분하게 망해가고 있다.
 신라의 마지막 왕 경순왕은 백제의 견훤이 경주로 쳐들어와 신라의 경애왕을 죽인 뒤 왕으로 세운 사람이다. 경순왕 9년(서기 935년) 왕은 나라를 고려 왕건에게 바치려고 회의에 붙였다. 마의태자는 이렇게 말했다(삼국사기).
 "나라의 존망에는 반드시 천명이 있는 것입니다. 다만 충신, 의사와 함께 민심을 수습하고 스스로 굳게 하다가 힘이 다한 후에 포기할 것인데 어찌 1,000년 사직을 하루아침에 경솔히 남에게 줄 수 있습니까"

위태로운 형국에 고려에 항복

 이에 경순왕이 말했다.
 "이와 같이 외롭고 위태로운 형세로는 보전할 수 없다. 강하지도 못하고 또 약하지도 못하여 무고한 백성만 간과 뇌를 땅에 바르는 것이니, 나는 차마 할 수 없다"
 '간과 뇌를 땅에 바른다'는 말은 원문에 '간뇌도지'라고 적혀 있다. 무고한 백성들이 전쟁에 휘말려 거리에서 죽어가고 있는 모습을 절실하게 그린 것이다. 경순왕의 말에서 '강하지도 못하고 약하지도 못하다'는 말이 흥미롭다. 나라를 지킬 만큼 강하지도 못하고 나라가 폭삭 망해버릴 정도로 약하지도 못하니 왕족들이 구차한 목숨을 근근히 이어가면서 백성들만 고생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왕건 예우 극진…백성피해 최소화

 경순왕은 후계자인 마의태자의 반대를 무시하고 고려 왕건에게 항복할 뜻을 전했다. 그해 11월에 왕은 백관을 거느리고 경주를 떠나 송도(개성)의 태조에게 귀순한다. 마차, 우차, 말이 30여리에 잇달아 도로가 막히고 구경꾼이 담장과 같았다. 경순왕은 왕건으로부터 극진한 예우를 받았다. 경주를 식읍으로 받았고 경순왕 백부의 딸을 왕건에게 시집 보냈다. 여기서 난 사람은 고려 현종의 아버지가 된다.
 신라의 귀족들도 고려에서 중용되었다. 경순왕이 싸워서 망하지 않고 스스로 귀순함으로써 백성과 귀족들이 망국의 피해를 보지 않았다.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이렇게 평했다.

 "경순왕이 태조(왕건)에게 귀순한 것은 비록 마지 못한 일이나 또한 아름다운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때 만약 죽음으로써 힘껏 싸워 항거하다가 힘이 꺾이고 형세만 궁급함에 이르렀다면 반드시 그 종족은 멸망되고 무고한 백성에게 해만 끼쳤을 것이다. 현종은 신라의 외손으로 보위에 올랐고 그 후 대통을 이은 자가 모두 그 자손이었다. 어찌 음덕의 보답이 아니겠는가"
 김부식 또한 신라 귀족의 후예였다.

망국의 후유증 후대에도 이어져

 나라가 망하면 왕족과 백성들이 피해를 보는 것은 동서고금의 사례에서 보는 바이다. 신라처럼 싸우지 않고 아직 힘이 남아 있을 때 왕이 스스로 결단하여 귀순함으로써 그 스스로는 물론이고 귀족과 백성들을 살린 예를 찾기는 매우 힘들다.

 고구려는 지배층의 자중지란, 백제는 지배층의 부패가 심각했다. 두 나라가 싸워서 망한 것은 일견 장렬하게 보이지만 그 후유증은 당대의 사람들에게만 그치지 않았다. 싸워서 망하든지 끝장을 확인할 때까지 가서 망하면 망하는 쪽에서 남는 것이 없다. 따라서 접수하는 쪽에서는 물건과 노예를 줍듯이 하니 예우해줄 이유가 없다.
 신라 경순왕은 군사적, 경제적 여력이 있을 때 귀순하니 왕건으로서도 대우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신라 지배층이 고려의 지배층으로 전입함으로써 신라사람들은 고려시대에도 대접을 받으면서 살았다.

 변태섭 교수는 '한국사통론'에서 고려 성종 때 국가체제가 확립되었을 때의 지배세력은 "지방호족 출신으로 중앙관료가 된 계열과 신라 6두품 계통의 유학자들이었다"고 서술했다. 성종 때 국가체제를 정비하는 데 주역이었던 유학자 최승로는 신라의 6두품 출신 귀족이었다. 최승로는 28개조의 개혁안을 성종에게 제시하여 중앙집권적 통치체제와 유교 정치이념을 확립했다.

북한 김정일, 선택만 남았다

 북한 김정일은 이런 경순왕에게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북한체제가 망하고 김정일 집단이 단죄되는 것은 이제 시간문제이다. 여력이 있을 때 손을 들 것인가,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게 되었을 때 항복할 것인가의 선택만 남았다.
 김정일이 대오각성하여 대한민국에 귀순한다면 적어도 그와 친족, 그리고 측근들의 안전은 보장될 것이다. 그러지 않고 끝까지 버티다가는 그의 운명이 의자왕이나 차우세스쿠보다 나을 수가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