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사내하청 노조)가 25일부터 모든 조합원이 서울 본사 앞 노숙투쟁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사실상 전면파업을 예고했다. 이 가운데 사내하청 업체들은 이번 사태해결을 위한 특별협의체 대화에서 연기를 약속했던 징계를 본격화하고 나서 갈등이 증폭될 전망이다.
 
#1,000여명 전조합원 상경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는 최근 열린 쟁대위에서 오는 25일부터 3월 1일까지 현대차 본사 앞에서 전 조합원이 노숙투쟁을 한다는 투쟁계획을 마련했다. 노조는 이번 노숙투쟁농성에 1,000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사실상 전면파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앞서 오는 17일 오후 5시30분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고 또 17일과 18일은 오후 5시부터 2시간 예정된 잔업을 거부하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해 불법 공장점거 농성파업 이후 현대차 측의 고소고발, 손배소 철회, 지도부 신변보장, 정규직화 대책안 등을 요구하며 특별협의체 대화를 가졌으나 별다른 내용이 없다면서 이미 투쟁을 예고했다.
 노조는 앞서 이상수 비정규직 노조 지회장이 조계사에서 단식농성하고 또 다른 조합원 2명이 현대차 본사 앞 30여m 높이의 광고판에 올라가 농성하고 있다.
 
#사내하청업체 징계 착수

현대차 울산, 전주, 아산공장의 78개 사내하청업체는 지난해 불법 공장점거농성을 비롯한 불법 집단행동에 대한 책임을 물어 취업규칙에 근거해 징계절차에 들어갔다.
 일부 사내하청업체는 이미 14일부터 징계방침을 사내에 공고 하기도 했으며, 취업규칙에 따라 해고, 정직, 감봉, 경고 등의 징계를 할 예정이다.

 정확한 징계규모는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무단결근, 무단이탈, 작업지시 불이행, 불법 집회 선동 등의 사유로 징계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대규모 징계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비정규직 노조는 파업 가담자 전원의 해고 없는 원직복직, 민ㆍ형사상 고소고발 취하 등 사실상 없던 일로 해달라며 합의안을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내하청업체들도 특별협의체 대화 기간에 약속한 징계절차 연기가 무의미하다고 판단, 징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현장노동조직 파업에 비판

현대자동차 노조의 온건 합리 노선의 현장노동조직인 '길을 아는 사람들'은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의 2차 파업투쟁에 대해 "법의 판단을 요구하면서도 2차파업을 선언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인다"면서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이 조직은 '비지회(비정규직 지회) 냉정하고 현실적인 판단이 요구된다'라는 제목으로 16일 펴낸 소식지에서 "비지회는 서울중앙지법에서 조합원 1,941명에 대한 근로자 지위확인과 체불임금 청구 집단소송을 진행하는 등 법의 판단을 요구하면서도 2차파업을 선언하는 이중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