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기 식수난 해결후 사연댐 수위조절 추진등
다음주 행정부시장등 문화재청 방문 입장 전달
암면 보존·하부 공동화 보강 작업도 요청할 듯


울산시가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울산권 식수대책'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문화재청 등 대정부 설득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박맹우 시장이 직접 대통령 면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울산을 방문한 최광식 문화재청장이 수문을 설치하기전 대암댐 용수활용을 제안하는 등 반구대 보존 방안 논의에서 울산의 식수대책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보존과 물대책 동시추진 촉구

울산시는 16일 오전 박맹우시장 주재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마련을 위한 김황식총리 등의 방문 결과를 평가하고 후속 대응책을 논의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김 총리의 이번 방문이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울산권 맑은 물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평가하고, 두 가지 현안이 동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함께 정부에 지속적인 관심을 촉구하기로 했다.

 다만 울산의 식수문제에 대해 정부에서 일부 오해가 있는 만큼 내주 중 행정부시장을 비롯한 담당 공무원들이 직접 문화재청 등을 방문해 울산시의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특히 김총리 방문 이후 정부의 종합대책이 나오는 것을 예의 주시하면서, 조만간 박 시장이 직접 이명박 대통령에게 관련된 현안보고를 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 문화재청과 시각차 해소가 관건

이날 회의에서 울산시가 대정부 설득에 중점을 두기로 한 쟁점은 무엇보다 전날 울산을 방문한 최광식 문화재 청장이 밝힌 "사연댐 수위를 낮춘 후(선 조치), 대암댐 용수사용(후 대처)"이 울산의 현실에서 적절치 않다는 점이다.
 울산시는 최 청장이 국토해양부의 '울산권 맑은물 사업'에 포함된 대암댐 생활용수 전환사업을 우선 시행하면 사연댐 수위를 빨리 낮출 수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울산시는 대암댐 생활용수 전환사업(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분리하는 사업)이 시행되더라도 확보할 수 있는 용량이 376만톤(만수위) 가량이어서, 7개월 동안의 갈수기 동안 하루 6만톤을 취수하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에따라 운문댐 용수를 끌어오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사연댐과 대암댐에 공급해 갈수기 때 예상되는 식수난을 해소한 후 사연댐 수위조절을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중점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또 문화재연구소에 의뢰해 진행중인 반구대 암각화 암면 보존과 하부 공동화 부분에 대한 보강 방안 작업에도 문화재청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도록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반구대보존방안을 추진하면서 울산의 식수문제가 소홀하게 다뤄지지 않도록 노력했지만 일부에서 울산의 식수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보다 적극적인 대정부 활동을 펼쳐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식수문제가 함께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