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지역내 원전 추가 건설

일본 대지진에 따른 지진해일로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지역에 추진중인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가 다음달 건설을 위한 첫 걸음을 시작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일본 대지진 여파로 원전이 폭발하면서 제기된 막연한 불안감이 신고리원전 5, 6호기 건립사업에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울주군 서생면 신리마을 주민들이 마을 전체 이주를 요구하며 반발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지만, 고리원전과 경주 월성원전을 사이에 낀 울산지역 시민들의 정서가 악화될 경우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신고리 3·4호기 건설중…5·6호기 본격건립 추진
한수원 日 분위기 감안 주민설명회 등 일정 연기
고리~월성원전 낀 울산시민 안전성 홍보도 숙제


 고리원전 주변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고리1호기 수명연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는 여론도 걸림돌이다.
 신설 중인 원전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고리원자력본부가 주변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는 것도 원전산업 전반에 대한 불신 해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에서다.
 
#마을전체 이주 요구

현재 울산관내에 가동중인 원전은 없다. 그러나 신고리 3, 4호기가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되고 있고, 2013년 9월 착공을 목표로 바로 옆에 신고리 5, 6호기가 추진중이다. 한수원은 울산에 4기의 원전이 들어서면 이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원전본부 신설도 계획중이다.
 인접한 부산 기장군에는 고리원전이 고리 1~4호기, 신고리 1호기를 운전중이며, 신고리2호기는 현재 연료장전 전의 시운전 시험단계를 거치고 있고 12월 준공 예정이다.

 울주군과 고리원전본부에 따르면 당초 오는 4월14일 신고리원전 5, 6호기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건립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한수원은 최근 일본 원전 피해 상황 등의 분위기를 감안해 일정을 조정하기로 했다. 주민설명회는 일단 4~5월중에 다시 정해 추진될 전망이다.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어 또다른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수원은 주민설영회 이후 관련 내용을 공람한 뒤 다시 공청회를 마련하며, 공청회에서는 각종 주민의견이 반영될 계획이다. 공청회에서 원전 건립 찬반을 포함한 논란이 불거지면 환경영향평가 최종안을 마련하는 데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큰 문제가 없으면 하반기 지식경제부에 실시계획 승인신청을 하고 뒤이어 교육과학기술부 건설허가를 신청하게 된다.
 
#시민·환경단체 반발도 부담

최근 일본 원전 폭발 사고의 영향으로 신고리원전 5, 6호기 건립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나 공청회가 개최될 경우 주민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신고리 원전 5, 6호기가 건립되는 서생면 신암리 옆 신리마을의 경우 주거제한구역에 마을전체 150여가구 중 60여가구만 포함돼 마을이 두 동강 날 처지에 놓이자 23일 한수원을 상대로 마을전체 이주를 촉구하는 주민 항의집회를 갖기로 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마을주민들은 이를 위해 이미 지난 17일부터 4월10일까지 집회신고를 내놨다.

 주민들의 바람은 400여년 대를 이어 거주하고 있는 신리마을이 반 토막 난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받아들이지 못하겠으니 한 마을주민 모두를 이주시켜달라는 것이다.
 시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도 배제하기 어렵다. 고리원전과 경주 월성원전 사이에 낀 울산지역 시민들은 원전 선진국 일본에서 자연재해로 원전사고가 나 충격을 받았으며, 원전이 안전하다는 말을 그대로 믿기가 쉽지 않다. 울산환경운동연합 등이 수명이 다했는데도 수명을 10년 연장한 고리1호기의 가동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시민들 사이에서도 수명을 연장해가며 원전을 가동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주민 설득 나선 고리원전

고리원자력본부는 지난 16일부터 원전 주변지역 자매결연마을을 대상으로 한국형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직접 설명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해 나가고 있다. 신설중인 원전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한 포석이다.
 직원들은 무엇보다 일본과 원자로형이 다르고 격납용기 크기 등에서 안전성이 우위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 환경운동연합이 폐기를 주장하는 고리 1호기는 지난 78년 건립됐지만 최신기술로 보완, 전기공급 여부와 관계없이 수소를 자연적으로 재결합할 수 있는 장치를 갖추고 있어 안전성은 신설 원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정영익 고리원전 본부장은 "지역주민, 유관기관,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설명회를 하는 등 일본 원전사고에 따른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노력을 계속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