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교육청-남구청 추진단 구성 인수인계 착수
구청, 구체적 계획없어 원활한 운영 안될수도
교육청도 사서직 등 33명 재배치 놓고 골머리

울산시교육청이 남구청의 '남부도서관 이관' 요청에 대해 협조하겠다며 입장을 정리하면서 도서관 인수절차가 본격화된다. 그러나 양기관의 양보 없는 감정 대립으로 인해 급박하게 전개된 도서관 이관은 당장 예산과 인력이라는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된다.
 
#시교육청 "구체적 일정 협의"

울산시교육청은 26일 김복만 교육감을 포함한 긴급 간부회의를 갖고 남구청의 이관 요청 공문에 대해 "남부도서관 운영관리권 이관을 전제로 협의하겠다"며 "구체적인 협의 일정을 제시해 달라"고 회신했다. 시교육청은 "소유주인 남구청이 도서관을 직접 운영하겠다며 통보해왔기 때문에 위탁운영 기관으로서 이에 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도서관 이관 과정에서 양 기관이 잘 협의해 학생과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교육국장을 단장으로 하고 과장급(서기관) 5명이 포함된 남부도서관 이관 추진단을 구성 남구청과 협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관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서는 협의 후 결정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위탁운영하고 있는 나머지 중부·동부 도서관에 대해서도 해당 지자체가 이관을 요청할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구청 "인수 TF팀 구성"

남구청은 이날 울산시교육청으로부터 남부도서관 이관협의 수용에 대한 공문을 접수하고 당장 본격적인 인수 작업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총무국장을 총괄책임자로 팀장(자치행정과장)과 이관 분야별 담당부서 주무관으로 짜여진 14명의 '울산남부도서관 이관 TF팀'을 구성했다.
 TF팀은 운영준비팀과 인수점검팀으로 나눠져 각 분야별 점검사항 및 추진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운영준비팀(5명)은 운영인력 및 소요예산 산출과 이관 후 운영계획 수립을 맡게 된다. 또 기구 및 정원 조정방안과 운영예산 충당계획 수립, 정규직 인력배치 계획수립 등 주로 예산과 인력 관계 업무를 맡게된다. 인수점검팀(7명)은 공유재산 양수준비와 통신장비, 장애인 편의시설물에 대한 점검 및 운영방안을 세우고, 시설물을 점검해 개보수 계획을 수립한다.
 T/F팀은 당장 27일부터 울산남부도서관을 직접 방문해 인수 대상에 대한 시설물 및 장비 등 사전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교총 "신충치 못한 처사"

남부도서관의 운영권 지자체 이관이 사실상 결정되면서 '질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남구청은 도서관 이관에 대해 '개보수 후 신축'이라는 장기적 뼈대만 세워놓았을 뿐, 당장 운영에 필요한 예산 확보 방안은 미뤄놓은 상태다.
 전문 인력 확보도 한계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330㎡당 1명의 사서를 두도록 규정돼 있어 건평이 4,479㎡인 남부 도서관의 경우 현 수준으로만 유지한다손 치더라도 최소 13명의 사서 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재정 부담이 불가피한 남구청은 오히려 정규직은 관장을 포함해 3~4명만 배치하고 나머지 12~13명은 비정규직으로 충당해 예산을 절감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상황이다.
 인력 흡수에 부담을 느낀 시교육청 역시 남구청과의 협의 과정에서 현재 13명의 사서직을 포함한 33명의 정규직 승계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지만 남구청은 직접 공모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난관이 예상된다.

 남구청 관계자는 "도서관을 주인이 직접 관리하면 책무감도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시민의 불편은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며 "시교육청이 운영할 때보다 높은 질적 수준을 갖추기 위해 숙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 최대 교원단체인 울산교원단체총연합회는 "남구청이 운영권을 맡겠다하고, 교육청도 운영권을 단번에 넘기겠다는 것은 두 기관 모두 신중치 못한 처사"라며 "울산시민은 이런 일로 인하여 도서관의 품격을 떨어뜨릴까 심히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주화기자 usjh@ 박송근기자 so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