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관 성폭행 등 잇단 악재에 인사쇄신
경고 차원 '무보직 총경제' 두번째 시행
사전경고·복무점검반 편성 등 지속점검

현직 경찰관 성폭행 사건 등 최근 잇단 악재를 겪고 있는 울산경찰이 조직 재정비를 통한 이미지 쇄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울산경찰청은 일부 지휘부에 대한 전격 교체는 물론, 이번 사건과 직접적 연관성이 없는 울산청 수사과장에 대해서도 경고 차원의 인사 조치를 단행하는 등 조직문화 일신에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28일자로 서울청 경무과에서 전입한 홍덕기 총경을 울산청 생활안전과장으로, 현 울산청 생활안전과장인 권창만 총경을 수사과장으로, 현 울산청 수사과장인 김성완 총경을 경무과로 발령했다. 이같은 총경급에 대한 전격 인사조치는 최근 현직 경찰관 성폭행 사건 등 연이은 악재에 대한 울산경찰 조직 쇄신의 의지로 분석된다.

 이중 김성완 총경의 경우 이번 경찰관 성폭행 사건과 직접적 연관성이 없는데도, 이례적으로 '무보직'인 경무과로 전보 조치됐다. 수사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일처리가 이번 인사조치의 이유라고 경찰은 밝혔지만, 사실상 문책성 인사로 풀이된다. 이는 사소한 문제라도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엄중문책 하겠다는 울산경찰청장의 의지가 담겨 있다는 게 경찰 내부의 의견이다. 이번 김 총경의 '무보직' 발령은 경찰청이 올해부터 시행한 '무보직 총경제'에 따른 것으로, 이 제도는 업무평가에서 점수를 받지 못하거나 조직 관리능력이 부족한 총경에 대해 보직을 주지 않는 제도이다. 울산청에서는 지난 1월 임정섭 중부경찰서장에 이어 두번째다.

 이에 따라 김 총경은 '민생치안지도관'이라는 직책으로 현장 치안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활동 내용에 따라 보직을 받게 된다. 울산경찰청은 전 직원에 대해서도 조직 쇄신대책을 마련했다. 김치원 차장은 이날 오전 울산청 회의실에서 지방청 과장과 일선 경찰서장 등과 쇄신대책 보고회를 갖고 강력한 조직 쇄신안을 추진키로 했다. 울산경찰은 우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에 윤리인성교육을 필수과정으로 정하고, 지속적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또 의무위반행위 우려가 있는 직원을 파악해 개별적으로 경고하는 '사전 경고제'를 시행해 직원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울산청 및 일선 경찰서별로 복무점검단을 편성, 이날부터 지속 점검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울산경찰청 관계자는 "최근 잇단 사고로 경찰 조직의 기강해이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어 강력한 쇄신안을 마련, 추진한다"며 "울산경찰의 이미지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uscjp@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