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국보 제258호 반구대 암각화 보존책과 직결된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에 대해 운문댐 물 대신 낙동강 물을 끌어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사진은 반구대 암각화를 보고 있는 시민들.

정부, 애초에 청정 식수원 공급 차원서 추진 불구
구미 등 지자체 반대에 낙동강 물 활용으로 선회
암각화 보존  앞세워 설득보다 차선책 모색 급급


정부가 국보 제258호 반구대 암각화 보존책과 직결된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에 대해 운문댐 물 대신 낙동강 물을 끌어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이 확정될 경우 그동안 정부가 장담한 '울산권 맑은물 공급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될 것으로 보여 울산시민들에 대한 정부의 청정식수권 포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원동서 추가취수 방안 검토

13일 국토해양부와 지역정치권 등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울산지역 맑은 물 사업에 대해 대구·경북권 사업이 추진되지 않을 경우 기존의 경북 청도 운문댐의 물을 끌어오는 방안을 사실상 백지화하고 우선 대암댐을 식수로 전환하고, 장래 수요에 대해서는 원동취수장의 낙동강 물을 추가로 취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울산 맑은 물 공급사업은 대구·경북권 맑은 물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이후에 추진이 가능한 문제다. 대구·경북사업이 구미지역의 반발로 결론을 내지 못할 경우 운문댐에서 울산으로 물을 가져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만큼 우선적으로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 대책 시행을 위해 낙동강 용수를 활용하는 쪽으로 울산권 사업을 변경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당초 울산 맑은 물 사업이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과 함께 낙동강 용수를 대신할 청정 수원을 확보하기 위해 출발했다는 점에 비춰볼 때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울산시와 문화재청, 국토부 등 관계부처간의 합의를 사실상 뒤집는 것으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관계부처간 합의 뒤집는 것

지난 3월 반구대 암각화 보존 대책과 관련해 울산시와 문화재청은 반구대 암각화의 침수를 막기 위해 사연댐에 수문을 설치해 수위를 낮추고, 이로 인해 부족한 물은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을 통해 충당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합의의 전제는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을 통한 울산의 청정수원 확보인데, 운문댐 용수를 낙동강 물로 대신하겠다는 것은 그 첫 단추가 어긋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울산의 맑은 물 사업은 본래 낙동강 용수에 의존하지 않는 청정수원 확보를 위해 출발한 것으로 낙동강 용수를 가져올 것이었으면 애초에 물은 크게 문제될 것도 없었다"면서 "울산의 식수 부족량을 기존의 운문댐 대신 낙동강에서 가져오겠다는 것은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만을 앞세운 정부측의 꼼수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 할일 안하고 꼼수만

다른 관계자도 "정부가 지금 시점에서 사업 백지화를 대비해 차선책을 모색하고 있는 것 자체가 너무 앞서 가고 있는 것"이라며 "지역의 반발이 있다면 해당 지자체를 설득해 당초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가 할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울산 맑은 물 사업은 암각화 보존에 다른 생활용수 감소량(3만톤/일)과 2020년 기준 울산의 생활용수 증가량(9만톤/일) 등 12만 톤/일 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경북 청도 운문댐의 용수 7만톤을 울산으로 공급하고, 기존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대암댐을 식수 전용댐으로 용도전환해 5만톤을 확보하는 방안을 기본계획으로 마련해 놓고 있다.  서울=이진호기자 zam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