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 주가는 2090선에 올라서며 상당 폭 회복되었는데 이는 국제에너지기구가 전략 비축유를 방출하면서 국제유가가 하락하고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확실성 요인 중 해결된 것은 없는 상황에서 변동성이 큰 시장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각이 의회의 신임을 받는데 성공하면서 첫 번째 큰 산을 넘은 그리스 문제의 불확실성은 이번 주를 통과하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 지난 주 EU 정상회담에서는 유럽 각국 정부 ECB IMF 등 각 주체들이 그리스에 대한 지원에 뜻을 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추가 지원안의 도출 및 확정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표결은 어렵지 않게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가결 이후에는 7월초에 120억 유로 규모의 5차 구제금융지원이 중순에는 추가 자금 지원에 대한 결정이 있을 예정이라 7월에는 그리스 관련 자금 불확실성은 상당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표상으로 보면 그리 쉽지 않는 상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남유럽의 재정위기를 EU가 공동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남유럽 국가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들의 CDS 프리미엄이 함께 상승 중인데 이는 EU 전체가 유로화 안정을 위해 희생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성장률 전망치가 최근 하향조정 돼 남유럽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은 문제임을 보여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세계적인 많은 변수들이 정리되면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위기의 해결이 그리 쉬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되며 본격적인 위기해결의 신호가 나올 때 매수를 하더라도 늦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