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3년 태풍'매미' 절반 풍속 '망온'에도 떨어져 나가
지역 주상복합 12곳 대부분 같은 알루미늄 마감재 사용
준공검사 후 감시법규 없어…지자체 감독 철저히 해야


   
▲ 지난 19일 오후 1시께 울산 중구 마제스타워2 건물 외벽의 판넬 10개 가량이 태풍 망온의 의한 강풍으로 떨어져 나간데 이어 오후 5시30분께 3차로 떨어진 판넬을 관계자들이 치우고 있다.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의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의 외벽 외장재가 대부분 알루미늄 패널로 이뤄져 태풍과 화재 등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슈퍼태풍'이 내습할 경우 시민들의 안전에 큰 위협이 될 것이 분명하다.

 지난 19일 울산에 간접영향을 준 제6호 태풍 망온으로 인해 중구 우정동의 40층 고층아파트인 마제스타워 2차 아파트 외벽 외장재가 떨어져나간 사고가 발생했다.

 패널이 떨어지기 시작한 이날 낮 12시 35분 울산지역은 '망온'의 영향으로 최대 순간 풍속 21.3m/s를 기록했다. 지난 2003년 내습한 태풍 매미의 경우 최대 순간 풍속 40.2m/s의 절반의 바람에도 외벽이 떨어져 나간 것이다.

 마제스타워는 외벽에 철골 구조물을 먼저 설치한 후, 그 위에 알루미늄 패널을 끼워 맞추기 식으로 시공하는 방식이다. 이때 패널이 떨어 지지 않게 하기 위해 나사못으로 고정을 하고, 접착효과를 높이고 바람이 패널 과 패널 사이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실리콘을 이용해 마감을 한다.
 하지만 아파트 입주자들은 실리콘 처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불량 자재를 사용하는 등 부실시공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실제 24층에 조성된 입주민 쉼터의 난간으로 나가 판넬의 마감처리를 확인해 보니 비 전문가의 육안으로도 실리콘이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한 아파트 건설 전문가는 "이렇게 실리콘 처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바람이 패널 안으로 들어가 패널을 밀어내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중구청 한 관계자 또한 이번 사고가 외부패널에 바람이 들어가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울산지역 고층 아파트 대부분이 이 같은 알루미늄 외벽 마감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도 준공검사 이후에는 지자체가 감시관리 하는 관련법규가 따로 없다.

 현재 울산에는 울산시로부터 준공허가를 받은 주상복합건물이 12개다. 다행히 태풍 망온으로 사고가 난 곳은 마제스타워 한곳 뿐이지만 앞으로 올 '태풍'때 시민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밖에 없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난해 11월15일 준공된 건물"이라며 "이미 준공이 난 건물이기 때문에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한 고층아파트 주민은 "불안해서 주변지역을 돌아다니기 많이 불안하고 아이들이 많이 걱정된다"며 "지자체 관련부서에서 아파트 외벽 전면점검과 보수를 철저히 감시 감독해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