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에서 영남알프스를 국립공원으로 승격시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통해 관광자원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영남알프스를 끼고 있는 5개 지자체들이 관광수익 창출을 위한 무분별한 사업 추진으로 난개발이 심화되자 이를 체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신문과 경동도시가스는 영남알프스의 국립공원 지정이 왜 필요하며 국립공원 전환 시 달라지는 점, 그리고 이를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과 희망 등을 각계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보며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편집자
 

이원옥 전 울주군 새마을협의회장은 "영남알프스는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국립공원 지정 요건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원옥 전 울주군 새마을협의회장은 "영남알프스는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국립공원 지정 요건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지자체 대신 정부 예산으로 관리
효율적 산지 보존·개발 효과 기대
인근 도시들과 공감대 형성 시급


2011년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영남알프스의 국립공원 지정에 관한 연구'에 관한 석사 학위 연구보고서를 펴낸 이원옥 전 울주군 새마을협의회장은 영남알프스 국립공원 지정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인물 중 한명이다.

이 씨는 "영남알프스 국립공원 지정 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면서 영남알프스가 전국의 국립공원 중에서도 상위권에 들어가는 충분한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알게 됐다"며 "그 이후 체계적인 개발을 통해 산악관광자원을 극대화하자는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국립공원 지정에 관한 제안을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영남알프스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될만한 요건을 갖추고 있고, 울주군에 KTX역이 있는만큼 전국 관광객들의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며 "이곳에서 셔틀버스를 운영해 주변 반구대 암각화 등 역사 유적지와 연계한 관광코스를 만드는 등 천혜의 경관을 갖춘 영남알프스를 관광 자원화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적극 찾아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면 지자체가 감당하던 관리예산을 정부 예산으로 대신할 수 있고, 효율적인 산지 보존과 개발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자체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영남알프스는 3개 광역시·도와 5개 기초 시·군에 걸쳐 있는 만큼 지자체간 이해 관계가 얽혀 국립공원 추진을 위한 하나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그는 "울주군, 밀양시, 양산시, 청도군, 경주시 별로 관리 방법이 저마다 다르다 보니 선뜻 앞장서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는 지자체가 없다는 점"을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꼽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추진에 대한 지자체와 기관장의 의지다. 이를 위해서는 5개 시·군 중 울산이 주축이 돼 TF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씨는 "광주 무등산 국립공원의 경우도 여러 지자체에 걸쳐 있고 영남알프스와 조건이 비슷해 조율이 필요했지만 결국 국립공원 지정을 통해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을 이뤄냈다. 이러한 사례를 벤치마킹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며 "진행 절차 등의 번거로움을 극복하고 최소 5년 이상의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끈기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기관장과 시민들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진희영 편집위원·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