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램(노면전철) 도입을 위한 울산시의 노력이 구체화 되고 있다. 지난 6월 송철호 시장은 2027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하면서 1단계 노선(1·2호선 노선 연장 25.32㎞)를 트램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난달 24일에는 시청에서 '울산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을 위한 절차를 하나씩 밟아나가고 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국토교통부 승인, 1단계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개별노선 기본계획 수립, 1단계 기본계획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 2024년 착공, 2027년 개통 등의 일정으로 추진 중이다.


울산에서도 경전철 도입 관련한 시도가 있었다. 현재 트램 1호선이 계획된 노선(굴화~신복로터리~문수구장~공업탑~태화강역~효문역)에 민간투자방식(최소수익보장)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그 당시 시민단체들은 민간투자방식의 문제, 지하와 고가 등의 노선계획 문제 등을 지적하며 반대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후 이 사업은 예타 통과와 실시설계까지 진행됐지만 조용히 사라졌다.(민원발생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당시 박맹우시장이 포기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느닷없이 트램(노면전철)이 재등장한 상황이다. 고령화 추세, 버스이용승객의 저하, 새로운 대중교통 도입에 대한 요구 등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해 이미 유럽을 비롯한 교통선진 도시에서 일반화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도입을 통해 울산의 대중교통을 획기적으로 바꿔보겠다는 계획이다. 동해남부선 연계, 도시내 간선망 구축 등을 통해 사람중심의 교통복지를 실현하겠다고 한다.


울산시의 공청회에 앞서 울산시민연대의 입장조율을 위해 '트램?'이란 주제의 회원토론회를 가졌다. 울산시의 신교통기획담당 사무관의 발제와 질의응답(시민단체 토론에 용기내서 참여해 주셔서 감사), 그리고 이어진 회원들의 의견 발표 등으로 이어진 토론, 3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트램에 대한 부족한 이해(트램, 모노레일, LIM, AGT, 지하철, 경전철 등의 구분 등 도시철도에 대한 이해), 한국사회에서 실용화된 노면전철이 존재하지 않는 현실(대전 도시철도 2호선이 예타면제로 실행계획 수립중), 그리고 공유경제와 무인자동차 등의 미래 교통환경의 변화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조건, 대중교통 우선 정책의 시혜(?)를 전혀 누려본 바 없는 울산, 한차례 신교통수단 도입 정책의 중단(2000년 초반 진행됐던 경전철 계획의 철회-민간투자방식, 1호선에만 4,600억원의 예산 투입)되었던 상황. 한마디로 대중교통에 대한 울산시 정책에 대한 신뢰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속에서 느닷없이 등장한 2027년 트램 1·2호선 건설이란 계획이 등장한 것이다. 그래서일까? 토론에 참석한 회원들의 의견은 다양했고, 토론이 진행되어도 그 간극은 쉽게 좁혀지지 않았다.
상황은 분명해 보인다.


'트램이란 친환경적 신교통수단'이란 명제만을 가지고 정책을 밀어 부친다면 다양한 반대의 목소리가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터져 나올 것?이란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이것은 울산시의 공청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트램이란 하나의 수단만을 가지고, 대중교통의 미래를 얘기해선 곤란하다.
대중교통에 대한 종합적 청사진(버스, 자동차, 트램, 자전거 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 그리고 자동차 우선 정책의 폐기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시민적 공감과 정책 실행 등) 속에서 한발 한발 나가야 할 것이다. 울산시의 대중교통 정책 전반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그 속에서 트램이 얘기돼야 할 것이다.


이제 시작이란 생각을 울산시가 가져야한다.
그리고 말이 아닌 실천으로, 정책으로 대중교통 우선 정책(버스 노선의 혁신적 개혁, 간선-지선체계의 도입, 버스전용차로-중앙차로 등의 버스 우선 정책 시행 등)을 통해 울산시의 정책이 대중교통우선, 교통복지 우선으로 바뀌고 있음을, 바뀌었음을 증명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