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여름 울산에는 상당수의 외지인들이 찾아왔다. 정확한 수치로는 아직 집계가 되지 않았지만 일산해수욕장과 간절곶, 진하해수욕장과 태화강 국가정원을 비롯한 울산의 주요 관광지에 외지인들의 발길이 잦았다. 하지만 관광지 곳곳에서 만난 사람들은 한결같이 울산의 접근성 문제에 대해 불만을 쏟아냈다. 철도를 이용한 관광객들의 가장 큰 불만은 철도역과 도심을 연결하는 수단이 너무나 열악하다는 점, 그리고 울산의 관광지를 연계하는 수단도 빈약하다는 점이 주된 불만 사안이었다. 

울산은 도시철도가 없는 도시다. 그렇다고 대중교통이 발달하거나 다른 수단이 촘촘히 자리하고 있는 지역도 아니다. 이 때문에 외지 관광객뿐 아니라 시민들의 불만도 극에 달해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31일 경남에서 열린 제4회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에서 울산과 경남은 공동으로 정부에 몇 가지 문제를 건의했다. 건의 내용은 남해안 고속화철도 조기 개통, 부전-마산 광역전철 운행,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동해선 고속철도 운행, 동해선 송정역(가칭) 시설 개선 및 광역전철 운행 등이다.

김춘수 울산시 교통건설국장과 박환기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이 지역의 철도 관련 광역교통 현안을 설명하고 지원을 건의한 자리였다. 부울경 3개 시·도는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광역교통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 교통부서장, 대학교수,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구성했다. 그 협의회를 통해 건의안이 마련된 것으로 울산지역 현안은 철도부문에 집중돼 있다. 

건의에 포함된 철도문제는 울산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반시설이다. 특히 동해선 송정역 시설개선과 노선연장은 단순한 철도 노선 연장을 넘어 앞으로 전개될 울산과 부산 경주를 잇는 동해남부권의 교통지도를 흔드는 시발점이 된다. 부산 부전역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총 65.7㎞ 구간으로, 2021년 3월 개통 예정이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지금까지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았던 동해남부권 개발의 청사진이 하나씩 벗겨지는 중이다. 동해선이 완성되면 울산과 부산은 물론 경주와 포항까지 철도가 연결돼 동해남부권의 생활기반을 완전히 바꾸게 된다. 동해남부선 아래쪽인 부산 일광 일대와 위쪽인 울산 북구는 지금 새로운 도시가 만들어지는 중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송정역을 기점으로 신경주와 연결망이 뚫리는 시점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신경주는 이제 교통의 요충지가 됐다. KTX를 울산역과 부산으로 보내는 동시에 새로운 고속철도를 송정과 포항, 해운대로 보내는 교차점이 되는 셈이다. 소설이 아니다. 이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 그림을 그려놓고 국토의 동남쪽과 서울, 더 나아가 북한을 잇는 대륙철도를 구상하고 있다.

철도공단이 1조 4,000억 원을 투입해 건설 중인 부산 일광역~울산 태화강역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공정률은 현재 75% 정도로 2021년 3월 개통 예정이다. 일광~좌천~월내~서생~남창~망양~덕하~선암~울산 태화강 37.2㎞를 잇는 이 구간이 개통될 경우 일광(부산)과 태화강(울산)은 33분 30초에 연결된다. 부산 외곽서 부산 도심으로 접근하는 일광~부전역(37분)보다 시간이 더 짧다. 8개 역사 가운데 좌천·월내·남창·덕하·태화강역사는 현 위치에 확장 신축되며 서생·망양·선암역은 신설된다. 2016년 12월 30일 개통된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1단계인 부전~일광(28.5㎞) 구간이 버스로 1시간 40분 걸리던 것을 37분으로 단축시켜 교통혁신을 가져온 데 이어 울산~부산이 전철로 연결되는 교통혁명이 일어나는 셈이다.

여기에 부가해 정부에 건의한 동남권 광역철도는 부산과 울산의 생활권을 하나로 묶는 중요한 교통인프라다. 이는 울산의 관광산업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문제는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그동안 지지부진했다는 점이다. 

현재 부산 노포~양산 북정 도시철도는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갔다. 양산 북정~울산 신복 광역철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상 추가검토사업으로 지정돼 개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양산과 울산 간 단절된 광역철도망 건설을 위해 3개 시도는 공론화를 통한 정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대정부 건의를 추진한다. 양산 북정~울산 신복 광역철도 구간은 양산 북정~상북~하북~삼성SDI~KTX울산역~울산과기대~굴화~신복로터리 41.2㎞다. 이 구간이 완공되면 부산의 서북부권과 울산의 남서부권은 하나로 연결돼 생활과 관광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울산은 전국 7대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전철이 없는 도시다. 지하철이 없는 울산은 앞으로 교통체증이 더 악화될 소지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철도망 구축이나 도시철도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도 부문의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정부의 관심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