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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산234-1
국보 제285호
지정일: 1995.06.23.
시대 :선사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국보285호,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국보285호,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ㄱ’자 모양으로 꺾인 절벽암반에 여러 가지 모양을 새긴 바위그림이다. 
암각화라고도 일컫는 바위그림은 선사인들이 자신의 바램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커다란 바위 등 성스러운 장소에 새긴 그림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암각화는 북방문화권과 관련된 유적으로 우리민족의 기원과 이동을 알려주는 자료이다.
1965년 완공된 사연댐으로 인해 현재 물 속에 잠겨있는 상태로 바위에는 육지 동물과 바다고기, 사냥하는 장면 등 총 75종 200여점의 그림이 새겨져 있다. 
육지동물은 호랑이, 멧돼지, 사슴 45점 등이 묘사되어 있는데, 호랑이는 함정에 빠진 모습과 새끼를 밴 호랑이의 모습 등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멧돼지는 교미하는 모습을 묘사하였고 사슴은 새끼를 거느리거나 밴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수중동물도 작살 맞은 고래, 새끼를 배거나 데리고 다니는 고래의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선사인들도 탈을 쓴 무당, 짐승을 사냥하는 사냥꾼, 배를 타고 고래를 잡는 어부 등의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물이나 배의 모습등 어로도구도 표현하였다. 이러한 모습은 선사인들의 사냥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며, 사냥감이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바위에 새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바위에 새겨진 기법으로 보아 신석기 말에서 청동기시대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선과 점을 이용하여 동물과 사냥장면을 생명력 있게 표현하고 사물의 특징을 실감나게 묘사한 미술작품으로 사냥미술인 동시에 종교 의식미술로서 선사인의 생활과 풍습을 알 수 있는 최고 걸작품으로 평가된다. 뉴비전 아트포럼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국보285호,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국보285호,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국보285호,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국보285호,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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