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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지 : 울산광역시 중구 백양로 67 (성안동, 백양사)
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5호
지정일 : 2013년 8월 16일
시대 : 조선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울산 백양사에 봉안되어 있는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은 중앙에 아미타불 오른쪽 협시에는 대세지보살 왼쪽 협시에는 관음보살로 구성되어 있다. 
아미타불은 원래 대웅전 내부 본존불로 모셔졌으나 대웅전을 현재의 모습으로 중창하면서 본존상은 응진전의 본존으로 봉안되고 양 협시상은 새로운 본존불과 함께 대웅전 향좌측 불단에 모셔놓았다. 
본존인 아미타여래좌상의 대의는 오른쪽 어깨를 살짝 덮어 내린 변형식 편단우견으로 표현되어 있다. 
결가부좌를 하고 있으며 수인은 오른손을 아래로 내려 항마촉지인을 표현하고 있으며 왼손은 아미타수인을 취하고 있다. 
협시보살은 큰 보관을 쓰고 있으며 관음보살은 보관 상단 중앙에 아미타여래좌상을 대세지보살은 정병을 표시하여 각각의 존명을 나타내고 있다. 
협시보살의 법의는 변형식 편단우견을 입고 있으며 표현방식은 본존과 동일하지만 대의자락의 옷 주름은 본존보다 간략화 된 모습이다. 뉴비전 아트포럼

참여작가 : 김기태·김혜경·박철·박외득·박태영·신금종·안남용 (가나다 순)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중 중앙의 아미타불.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중 중앙의 아미타불.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중 왼쪽 협시인 관음보살.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중 왼쪽 협시인 관음보살.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중 오른쪽 협시인 대세지보살.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중 오른쪽 협시인 대세지보살.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백양사 석조아미타삼존불좌상. (뉴비전아트포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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