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1년 넘게 표류 중인 2019년도 임금협상을 여름휴가 전 타결하기 위해 노조 측에 '현안'과 관련한 절충안을 제시했다.

불법파업 참가자들에게 향후 인사 등에서 불이익을 주지 않고 손해배상의 경우 최소 책임만 묻겠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하지만 노조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입장이어서 휴가 전 타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7일 사내소식지 '인사저널'을 통해 "노조가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한다면 회사는 휴가 전에 반드시 마무리한다는 의지로 모든 가능성을 열고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부터 시작된 2019년도 임금협상이 1년이 넘도록 62차례 진행됐지만 아직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며 "임금과 무관한 노조의 무리한 요구가 협상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가 요구하는 있는 사항은 지난해 5월 물적분할 임시주총 과정에서 폭력행위를 주도한 해고자 4명 복직, 불법파업 참가자 1,415명에 대한 징계 철회, 손해배상 소송 중단 등이다.

회사는 "어떻게든 휴가 전에 협상을 매듭짓기 위해 노조 요구사항에 대해 현실성 있는 절충안을 제시했다"며 "해고자 문제는 노동위원회 구제 신청 철회를 전제로 재입사 등을 염두에 두고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법파업 참가자 1,415명에 대한 징계의 경우 향후 인사나 성과급 등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손해배상 소송 역시 총 피해금액 중 한마음회관 불법 점거에 따른 피해금액만 청구하는 등 최소한의 책임만 묻겠다고 노조에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절충안에 대한 노조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지만 아직도 명분을 앞세워 회사의 일방적인 양보만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노조가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다면 명백한 불법·폭력행위를 제외한 사안에 한해서는 대승적인 결단으로 협상을 마무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 모든 것은 휴가 전 협상 마무리를 전제로 함을 명백히 밝힌다"며 "노조는 극소수 강경세력에 휘둘려 모든 조합원들의 여망을 가볍게 여기고 있는 건 아닌지 냉정히 되돌아보고 이제는 휴가 전 마무리를 위해 현실적인 판단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사측 제안에 대해 노조는 근본 해결책이 아니라는 입장이어서 휴가 전 타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노사 모두 교섭 장기화에 따른 현장 분위기 침체, 조합원 내부 불만 등이 부담스러운 상황이어서 휴가 전 타결을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