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 운행을 위한 건설비 부담을 놓고 관계기관들이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2일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 운행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광역전철 연장 운행이 되기 위해선 선로, 스크린 도어 등 고상홈 설치 비용에 108억원, 기차 2대 편승에 120억원, 운영비 17억 5,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위원회는 울산시가 운영비와 당초보다 16억원 증액된 기차 2대 편승 등에 드는 예산을 부담하기로 했으니, 고상홈 설치 비용은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시가 연장 운행에 따른 도로 개설, 주차장 추가 확보 등 기반시설에 투입되는 약 80억원도 지자체가 부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건설에 필요한 부지는 이미 확보해 놓은 상태이니, 설계용도 변경을 통해 국토부가 건설비를 지원해주면되는데, 전액 부담을 꺼리고 있다. 기초단체인 북구청이 오히려 더 의지를 가지고 건설비를 부담하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 등은 경제성 분석에서 비용편익비율(B/C)이 1이상 나올 경우, 건설비의 절반만을 부담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의 자체용역 평가에서 B/C가 1.2로 나와 건설비 50%는  확보된 셈이나, 나머지 54억원을 추가로 더 마련해야 한다. 

이 같은 상황에 건설비 부담 주체를 가지고 설왕설래하다 울산시민들을 위한 교통 편의성 확충에 제동이 걸려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위원회 관계자는 "경제성 분석에서 타당성이 있다고 나온 만큼 울산시에서는 이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광역전철이 연장될 수 있도록 국가에 예산을 요구해야 한다. 국가에서도 울산시가 수백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한 만큼 건설비에 대해서는 부담을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울산시, 북구청, 국토부, 한국철도공사, 국민권익위원회 등은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과 관련해 비공개로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정혜원기자 usjhw@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