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 혈액종양내과 최윤숙 교수가 제25차 2020국제조혈모세포이식학회(ICBMT) 국제학술대회에서 4년 연속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국제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대회는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 주요 학회와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등 25개국에서 골수이식전문가들이 대규모로 참석하는 국제학술대회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온라인 화상 미팅으로 개최됐다.

최윤숙 교수는 학회에서 '혈장내 VCAM-1 수치가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급성 이식 편대 숙주질환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Soluble VCAM-1 level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acute graft versus host disease after allgeneic 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라는 제목의 연구를 발표했다.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이식편대 숙주질환의 발생여부는 이식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 원인 중 하나이다. 하지만 환자의 이식편대 숙주질환의 발생 여부를 사전에 예측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최 교수는 울산대병원에서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사이토카인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혈액내 단백질을 다량 연구 분석했다.

연구 결과, 이식 전 혈장 내 VCAM-1(혈관 내피세포 부착 물질)의 수치가 높으면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심각한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이식 전후 혈장내 VCAM-1의 수치를 측정해 합병증 발생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위험도에 따른 예방과 치료 지침을 달리할 것을 제안하며, 학회에서 유의미한 연구라는 평을 받았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