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현주 문화부 기자
강현주 문화부 기자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지역축제 관계자들이 행사장에 관람객들을 모으기도, 모으지 않기도 애매한 딜레마 상황에 빠지고 있다. 
 
축제 관계자들은 나름의 방법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지만 인파가 몰리는 축제의 특성상 '방역'과 '흥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는 힘든 모양새다. 
 
다음달 2일 개막을 앞둔 '제6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이달 초 열린 울주세계산악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이선호 울주군수는 많은 사람들이 행사장을 방문하는 것에 우려스러운 점이 있다며 대면과 비대면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영화제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일까. 이번 울주세계산악영화제는 아예 '안전하고 재밌는' 운영에 방점을 뒀다. 
 
방문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방역 방해 요소는 배제하면서, 영화제 본연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는 부분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안전을 위해선 복합웰컴센터 출입구와 실내외 상영관 입장 시 각 1회, 총 2번의 방역절차를 거치고, 영화상영 및 행사 진행 전후 소독 등의 방역을 진행한다. 행사장 일대를 방문하는 등산객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이들도 함께 열 체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방역 속에서도 축제의 재미를 더한 프로그램을 다수 준비했다. 매년 그린카펫을 밟던 해외 초청 게스트들을 직접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고자 현장관객과 화상으로 연결해 영화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등을 마련한다. 
 
또 캠핑과 상영을 결합한 '별빛야영장 상영관'을 통해 자연 속에서 캠핑하는 기분으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코로나19 시대에 축제는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다. 
 
방문객 숫자에만 연연하는 축제는 더 이상 의미가 없어 보인다. 
 
소수가 방문하더라도 시대 요구에 맞는 색다른 시도를 펼치는 실험적인 지역 축제들을 더욱 많이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