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가람 사회부 기자
김가람 사회부 기자

울산 북구 강동·농소 일대에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추진한다고 하자 반대 여론이 거세다. 
 
최근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까지 나서서 강동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사업을 재고해 줄 것을 요청할 만큼 뜨거운 이슈가 됐다. 
 
주민들의 반대가 거센 만큼 주민 의견 수렴과정을 충분히 거쳐 대책 마련을 할 필요가 있다. 
 
이번 공급촉진지구 지정 대상은 북구 산하동(강동지구)과 호계동(농소지구) 2곳으로, 오는 2025년까지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해당 지역은 도시계획시설인 공원으로 지정됐으나 사업이 집행되지 못해 일몰제로 결정이 실효된 부지다. 
 
강동지구는 산하동 492-1 일대로 대지면적 7만 4,167㎡(2만 2,436평)에 계획인구 2,325명이다. 908가구(공공지원임대 478가구, 일반분양 430가구)의 주택을 공급하며, 이전 수변공원 부지를 활용해 조성할 계획이다. 
 
농소지구는 호계동 산22 일대로 대지면적 20만 9,132㎡(6만 3,262평), 계획인구 2,957명, 주택규모 1,155가구(공공지원임대 755가구, 일반분양 400가구)를 공급한다. 
 
애초 근린공원으로 결정됐던 부지 전체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북구 주민들은 북구청 민원게시판 등을 활용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근 투기 논란이 일고 있는 LH가 강동관광 핵심 부지에 아파트를 짓게 해주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농소지구는 동대산을 훼손할 수 있기에 애초 지정돼 있던 대로 공원을 조성해야 한다는 말이다. 
 
지난 2일 송 시장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윤성원 제1차관을 만나 울산 강동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사업을 재고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송 시장은 “울산의 역점사업인 강동관광단지 조성사업(강동리조트·뽀로로테마파크 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이 사업이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가 이어지는 만큼 강동·농소일대 LH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사업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