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반도체 품귀 사태 해결을 위해 민관 합동 중·단기 수급전략이 수립된다. 현대차 울산공장 등 일부 생산라인이 멈춘 상황에서 해법을 찾는 차원에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2차 회의에서, 차량용반도체 자립화 촉진 및 기업간 협력 가속화를 위해 이달 중으로 민·관 합동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착수할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우선 △차량용반도체 시장동향 및 전망 △주요국 및 주요기업 동향 △주요 기술특허 분석 △국내 기술수준 및 유망기술 △기술개발 방향 등에 대해 조사·분석할 계획이다. 

또 자동차 주요 도메인별 4개 분과인 △파워트레인 △샤시·안전·자율주행 △차체·편의 △인포테인먼트를 구성하고 연내 로드맵 수립을 완료 예정이다. 특히,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개발난이도가 높아 자립화율이 낮은 파워트레인 및 샤시·안전·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국내 산업생태계 구축 시나리오 모색에 주력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정부는 업계 요구에 맞춘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단기 지원방안을 지속 모색·추진 예정"이라고 했다.  

또 산업부는 국내기업이 개발을 완료한 후 수요기업과의 성능평가를 희망하는 품목 10여개를 발굴했다. 발굴된 품목은 전력반도체, 주행영상기록장치용 반도체 등이다. 해당 반도체들은 이번 수급불안 사태의 핵심 원인인 MCU(전장시스템 제어칩)는 아니지만,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역량 강화를 위해 자립화가 필요하고,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품목들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