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옥희 울산교육감이 12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학사운영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부터 25일까지 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등교 원칙으로 조정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상억기자 agg77@
노옥희 울산교육감이 12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학사운영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부터 25일까지 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등교 원칙으로 조정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상억기자 agg77@

울산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하자 학교 현장도 15일부터 3분의 1 등교 원칙 등 높아진 지침에 따라 학사 운영을 시행한다. 

울산시교육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 19) 감염이 다시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이 같은 방향을 정했으며, 앞서 혈전증 부작용 논란으로 보류됐던 학교 관계자들의 백신접종도 국내에선 발생 사례가 없다는 점을 이유로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노옥희 시교육감은 12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등교 인원은 3분의 1 등교를 원칙으로 하되, 교육공동체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대 3분의 2 이내에서 밀집도를 조정해 등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울산의 격상된 거리두기는 13일부터 2단계가 적용되지만, 학교 일선에서는 학사 운영 준비기간을 고려해 15일부터 25일까지 거리두기를 적용한다.

단 유치원생,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 특수교육 대상자, 중도입국 학생 등 별도 대면 지도자가 필요한 경우는 밀집도 원칙적용을 제외해 매일 등교한다.  또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 또한 밀집도 원칙을 학교에서 자율로 결정할 수 있으며, 전교생 기숙사 입소학교 또한 교육공동체 의견을 받아 전체 등교를 할 수 있다. 

시교육청은 이날 혈전증 부작용 문제로 중단했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도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했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직원, 지원인력, 유치원과 초·중·고교 보건교사 등 모두 1,722명이 우선 접종 대상이다. 이 가운데 이날 정부의 발표대로 혈전증 위험에 비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크지 않은 30대 미만과 백신 접종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 등은 제외된다. 

유럽에서 발생한 희귀 혈전증 사례가 국내에서는 발생하지 않았고, 코로나19의 위험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문가들의 판단을 토대로 재개한다는 것이 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우선 접종 대상자들이 안정적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접종에 필요한 시간을 공가로 처리하는 등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접종으로 인한 학사운영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학교방역도 강화한다. 방역자원봉사자, 급식도우미, 보건업무도우미를 활용해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고 안정적인 학사 운영을 지속 지원한다.

학교 급식소의 거리두기 실천과 위생지도 강화, 기숙사 운영 학교의 경우 방역 수칙 준수 재점검, 학원과 교습소 이용인원 제한과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이 지켜지도록 다시 안내하고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시교육청은 전했다.

이날 노옥희 교육감은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학교 방역을 강화하고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킬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면서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외출을 자제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고,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있으면 등교를 중지한 후 즉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혜원기자 usjhw@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