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 등 원전 인근 지역 16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 원전 인근 지역 동맹(전국원전동맹)은 지난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인근 국가 동의 없는 방류를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국원전동맹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과거 러시아의 핵폐기물 해양투기를 반대했고, 세계 정상들을 설득해 방사성폐기물 해양투기 전면금지를 골자로 하는 국제협약(런던협약)을 개정했던 일본이 원전 사고 오염수를 해양투기하겠다는 작태에 대해 울분을 금치 못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 어업인 단체, 환경 단체 등과 연계해 일본 수산물 유통을 막고, 일본 정부와 관련한 모든 사안에 대해 협력·협조하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충분히 예상했던 일이었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 일본 동북 지역 해양 생태계 먹이사슬이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는 것은 시간문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은 해양을 공유한 가장 가까운 이웃이기에 그만큼 우려와 걱정은 더 클 수밖에 없다. 당장 우리 어민들의 생계는 물론이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에도 비상이 걸리게 됐다.

그런데도 우리 정부의 대책은 만시지탄이다. 일본 정부가 3월 18일 기준으로 125만여t이나 되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희석시켜 2041년 혹은 2051년까지 바다로 흘려보내겠다는 소식을 접하고서도 이렇다 할 후속 대책을 세우지 못했다.

물론 일본 내부의 일이긴 하지만, 우리는 일본과 인접한 국가로서 얼마든지 행동에 나설 수도 있었음에도 정부 차원의 성명이나 입장 전달에만 그쳤다. 턱도 없는 일이었다. 비단 한국만의 문제도 아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해양오염에 대한 위험성과 그 폐해를 공유해야 했었다. 안타까운 일이라 할만하다.

더욱이 일본은 방출하는 물질이 방사성 오염수임에도 불구하고 '처리수'라는 용어까지 써 가면서 이번 조치가 해양 생태계에 별다른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호도하고 있는 점도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다.

주변국과 국제사회에 대해 최소한의 염치도 안 갖춘 민폐이기에 하는 말이다. 이제라도 중앙정부와 울산, 부산, 경남, 제주, 전남 등 인근 지방정부는 물론 환경단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